1. 제23기 GS칼텍스배 프로기전 시상식
지난 8월 17일 오전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제23기 GS칼텍스배 프로기전 시상식이 열렸다. 이세돌 9단을 3승 2패로 이긴 신예 신진서 9단이 우승을 차지해 우승 상금 7,000만원과 트로피가, 준우승 이세돌 9단에게는 준우승 상금 1,500만원과 트로피가 각각 수여됐다. 허진수 회장과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이 시상했으며, 시상식 자리에서 신진서 9단은 수상 소감으로 “GS칼텍스배 우승을 계기로 세계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다. 항상 응원해 주시는 팬들께 감사드리고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와 소감을 전했다.
2. 올레핀 생산시설(MFC) 투자협약 체결
회사는 지난 9일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전남도 및 여수시와 2조 6천억 원을 투자해 올레핀 생산시설(MFC, Mixed Feed Cracker)을 건립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형국 GS칼텍스 사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회사는 여수 생산본부 제2공장 인근 46만 2천㎡의 부지에 2021년까지 2조 6천억 원을 투자해 올레핀 생산시설을 건립하게 된다.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500여 명의 새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곳에서는 연산 에틸렌 70만 톤과 폴리에틸렌 50만 톤 규모를 생산하게 되며, 생산된 제품은 국내 석유화학 공장 및 미국, 중국, 일본 등에 수출하게 된다.
이번 투자로 회사의 석유화학 사업영역이 확장돼 연간 4천억 원 이상의 추가 영업이익이 기대된다. 앞으로 회사는 MFC시설과 기존 생산설비와의 효율적 연계 운영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균형 잡힌 미래성장을 이끌어 안정적인 국가 에너지 수급 및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3. 2018년 마음톡톡 치유캠프 실행
회사는 2018년 마음톡톡 치유캠프를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 3일간 GS칼텍스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캠프에는 강릉, 동해, 삼척, 원주, 춘천 등 강원도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67명이 참가하였다.
마음톡톡 치유캠프는 자기표현, 또래관계 등 심리 정서적 문제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이 참여하게 되며, 캠프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나’를 탐색하고 표현하는 경험과 또래 관계를 증진하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돕고 있다.
캠프는 총 8회기에 걸쳐 미술을 베이스로 연극, 음악 등 예술치료사(마음선생님) 2인이 한 팀을 이루는 마음톡톡 고유의 매체통합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특히 올 해 캠프는 자원봉사자(톡톡선생님)를 교육학과 등 아동 관련 전공자들로 선발, 2박 3일 간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어 함께 생활하고 격려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한편, 총 18번의 치유캠프를 비롯해 2013년부터 2018년 8월까지, 교실힐링, 센터치유 프로그램 등 마음톡톡 예술치유에 참여한 아동은 13,600여명에 달한다. 회사는 앞으로도 마음톡톡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한 또래관계 속에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4. 생산기술직 인턴사원 봉사활동 실시
지난 9일 생산기술직 인턴사원들이 여수시 소라면 소재 ‘기쁜 노인 요양원’을 방문하여 시설물 페인팅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무더운 날씨 속에서 밝은 모습으로 인턴사원들은 봉사활동에 임했으며, 시설 어르신들이 앞으로는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길 기원했다.
5. 여수지역 청소년 선도에 앞장
회사는 지난 13일 여수경찰서 관내 학교폭력 및 비행·우범 청소년 선도 프로그램인 ‘새롬교실’ 참여 학생들을 여수공장으로 초청해 공장 견학 및 진로 강좌를 실시했다. 이들은 여수 생산본부 2공장 일대와 조정실 탐방 후, ‘미래 모습 만들기’ 강의를 듣고 자기의 미래 모습을 레고 블록으로 표현하며 꿈과 희망을 키우고 진로를 모색했다.
학생들은 초청에 앞서 12일 여수경찰서에서 범죄예방 교육을 받으며 경찰 직업 체험을 했다. 또한, 14일에는 학교 폭력 예방·치료를 위한 비영리공익법인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지도 아래 성격 검사(MBTI), 친구 맺기 및 성폭력 예방 교육, 제빵·제과 체험을 통한 심리치료 등으로 자긍심을 키웠다.
회사는 이날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매년 여름∙겨울방학 기간을 중심으로 2~3회 실시되는 새롬교실 운영에 적극 참여하여 여수지역 청소년 문제 해결과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사회공헌활동의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