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월동준비!
스노우 체인, 부동액, 공기압 그리고 이것!
겨울철 디젤차량 관리법
자동차 월동준비의 시기. 스노우 체인, 부동액, 타이어 공기압 체크 등등 챙길 것이 많죠. 대관령에는 폭설이 왔다고 하고, 주변 지인들은 벌써 타이어를 스노우 타이어로 바꾸었다는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예년에 비해 춥고 눈과 비가 많이 올 거라고 예상되는 올 겨울. 여러분 나름의 대책을 갖고 계신가요?
겨울철엔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는 경우가 많아 보일러, 창문, 수도꼭지 등 점검해야 할 사항이 많은데요. 특히나 자동차를 갖고 계신 분들은 미리미리 사전 예방을 해야 합니다. 출근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의 난감함, 애인과 함께 멋진 크리스마스 데이트를 하려는 찰나 고장난 자동차 등등 손에 식은땀이 흐르지 않으려면 예방이 최고죠!
모든 자동차가 겨울철 관리가 필요하지만 경유차는 특히! 더 차량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그럼! 겨울철 디젤차량관리의 노하우에 대해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까요? 그동안 GS칼텍스 품질기획팀에서 발행한 자료와 최근 지식경제부와 대한석유협회에서 만든 자료를 참고해서 주옥 같은 정보를 여러분께 특별히 공유해 드립니다^^
돌다리도 두들겨보자! 디젤 바로 알기가 우선
겨울철 디젤 차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우선, 디젤의 왁스현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1. 디젤의 왁스현상은 자연스런 반응이다.
겨울철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 경유가 뿌옇게 흐려지면서 우유빛 죽처럼 변하여 흐르지 못하게 되는 것이 바로 왁스현상입니다. 이는 경유의 성분 중 하나인 파라핀이 굳어져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니깐 이러한 자연스런 현상이 발생해도 깜짝 놀라지 마시고 잘 대처하시면 됩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요)
2. 왁스현상이 일어나도 품질에는 전혀 이상이 없다
파라핀은 양초와 같은 성분으로 열량이 높고 연소성, 착화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경유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성분입니다. 추운 날 왁스가 형성되었다가 온도가 올라가면 왁스는 사라지고,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품질에 문제 있을 거란 의심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겨울철엔 온도를 높인 뒤에 출발하라는 말이 있는거죠! 즉, 예열이 중요하다는 뜻!
3. 오늘날의 석유제품 품질은 믿고 안심!
얼마 전에도 숫자로 보는 에너지를 통해 GS칼텍스의 석유제품 품질(숫자 5의 의미와 그 안에 숨겨진 에너지)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오늘날 원유정제시설에서 나오는 제품들의 품질들은 정말 엑설런트합니다! 기술력과 제품이 상당히 좋다는 평을 여기저기서 듣고 있는데요.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생산부터 유통과정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의 품질검사를 통해 엄격한 품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절기 생산제품은 왁스가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특수첨가제를 주입하여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고 있죠!
결국! 디젤차량 관리의 핵심은 디젤 품질의 문제보다는 우리의 습관에 있다는 것입니다!
겨울철 디젤차량 관리 핵심 노하우
그럼 본격적으로 우리가 어떤 습관을 가져야 겨울철 디젤차량 관리에 문제가 없는지 알아보아요!
1. 비교적 따뜻한 곳에 주차
갑자기 기온이 떨어져 왁스현상이 일어나고 예열시간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지하나 실내에 주차해야 합니다.
2. 외부 주차 시 주기적 시동
어쩔 수 없이 외부에 주차를 하신 경우! 단 시간 내에도 왁스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차례 이상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 연료를 순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파라핀이 녹는데 시간이 걸리고 급하게 출발하다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3. 계기판 예열 코일 확인
시동이 걸린 후에는 5~10분 정도 계기판 예열코일을 확인해 예열하여 필터 내 왁스를 녹여야 됩니다.
4. 수분제거 결빙방지
연료필터와 세퍼레이트의 수분은 자주 제거해서 결빙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수분 제거는 예열하실 때 심심하시니까 한번씩 하시면 충분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상 겨울철 디젤차량 관리 노하우였습니다. 보면 사소해 보일 수 있는 내용들이지만 이러한 작은 습관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점! 교통방송에서도 경유차량 관리를 위해 캠페인을 하고 있는데요. 한번 들어보세요^^
이 외에도 비닐하우스 및 건설현장 자가저장탱크 사용자들에 대한 겨울철 디젤 관리와 선박 사용자들의 디젤 연료 관리에 대해서도 지식경제부와 대한석유협회 리플렛에 알기 쉽게 나와 있답니다.
경유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비닐하우스 및 건설현장의 자가저장탱크, 선박에도 두루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겨울철 관리만 잘 해준다면 경유가 꼭 필요한 현장에서 별다른 불편함 없이 겨울을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경유 특성상 생길 수 있지만 미리 예방이 가능한 문제들! 철저한 예방으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