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사회공헌활동 ‘마음톡톡’ 로고 이야기 :
마음으로 디자인하다
안녕하세요! 마음톡톡 로고를 디자인한 광고팀 곡미홍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이 시간 저는 마음톡톡 로고가 어떤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는지 또, 로고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디자인 개발 과정을 평소에 접해볼 기회가 많지 않을 텐데 저의 글을 통해 다소의 궁금증도 풀고 유익한 정보도 얻게 되길 바랍니다. 자~ 이제 시작해 볼까요?
‘마음톡톡’과 만나다
마음톡톡 협약식을 위한 디자인 지원 업무를 하면서 문득 ‘로고 디자인을 내가 진행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은 현실이 되었고 부담과 설렘이 함께 찾아왔습니다. 2주 정도 주어진 짧은 디자인 개발 기간은 어떻게 하면 로고 디자인을 잘 풀어갈 수 있을까에 대한 고심의 나날이었고 머릿속은 온통 마음톡톡 네 글자뿐이었습니다.
짧은 디자인 개발 기간에, 머릿속에는 항상 ‘마음톡톡’ 4글자만 맴돌았습니다. C-:
‘마음톡톡’과 친해지다
디자인 개발을 위해 제가 가장 먼저 한 일은 CSR추진팀 직원들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듣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복잡하고 많은 이야기를 하나의 비주얼로 함축 표현해야 하는 로고 디자인 특성상 사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통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CSR추진팀과의 대화를 통해 디자인을 위한 키워드를 추출하게 되었습니다.
‘사랑’, ‘치유’, ‘함께’, ‘예술치료’, ‘힐링’, ‘미소’, ‘밝고 빛나는’ 등 추출된 핵심 키워드를 가지고 디자인 콘셉트(Design Concept)를 만들게 됩니다. 이 글에서 다 보여 드릴 수 없지만 10여 가지 디자인 콘셉트를 가지고 20여 가지 디자인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음톡톡에 대한 이해와 키워드 추출 그리고 디자인 콘셉트 개발 과정을 거치면서 마음톡톡은 하루에도 몇 번씩 되새기게 되는 친숙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마음톡톡’을 마음으로 디자인하다
로고 스타일은 크게 심볼형과 워드마크형(우리 GS칼텍스는 심볼형 로고이고 Google은 워드마크형 로고입니다)으로 구분됩니다. 마음톡톡의 경우 프로그램의 이름을 널리 알리고 누가 보고 읽더라도 마음톡톡으로 읽고 부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름이 중심이 되는 워드마크 형으로 디자인 방향을 잡았습니다.
워드마크는 글꼴이 매우 중요한데 한글로 표현되는 것이 큰 어려움으로 다가왔습니다. 한글은 영문에 비해 까다롭고 섬세한 작업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글꼴을 선별하는 과정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디자인 시안과 어울리는 글꼴을 리터치 하는 작업에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했고 충분치 않은 일정 속에서 디자인해야 했습니다.
워드마크 형태로 로고 방향을 잡은 마음톡톡, 글꼴 선정에 정말 많은 고민을 하였답니다.
1차 보고 날짜는 다가오고 할 일은 왜 이렇게 많은지, 로고 디자인뿐만 아니라 디자인 안을 설명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작업과 보고용 파워포인트 작업까지 눈코 뜰 새 없이 분주한 시간이었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마음톡톡의 얼굴이 되고 프로그램이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는 근간이 된다는 생각에 책임감과 자부심으로 디자인에 몰입하였습니다.
‘마음톡톡’로고, 태어나다
총 7개의 디자인 후보 중 3개의 안으로 1차 압축되었고 최종 보고를 통해 마음톡톡 로고가 선정되었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했고 심혈을 기울였던 디자인으로 결정되어 개인적으로도 기쁜 과정이었습니다. 채택된 로고는 “마음과 마음이 손잡다”라는 콘셉트의 로고입니다.
손을 잡는다는 것은 마음을 연다는 것, 마음을 연다는 것은 소통의 장벽이 사라진다는 것, 소통의 장벽을 사라지고 서로의 마음을 열어 손을 맞잡고, TALK TALK 마음속 소리를 말하고, 톡~톡~ 응어리진 상처를 치유하는 마음톡톡의 의미를 로고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부드럽고 친근한 글꼴을 사용하여 아이들의 밝고 즐거운 모습을 연상케 하였습니다. 로고의 글자 하나하나는 아이들을 의미하며, 글자를 연결하는 선들은 차별 없이 마음을 이어주는 매개체로서의 마음톡톡을 상징합니다. 선에 사용된 JADE GREEN은 우리 회사의 대표 컬러로써 마음톡톡 프로그램과 GS칼텍스가 함께함을 의미합니다.
‘마음톡톡’ 로고, 세상에 말을 걸다
자 이제 마음톡톡의 얼굴이 생겼습니다. 로고 디자인을 진행하는 동안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밤잠을 설쳤지만 이렇게 로고가 결정되고 나니 뿌듯한 마음이 앞섭니다. 로고를 디자인한 저로서는 마음톡톡의 활동이 더욱 더 기대되고 그 활동에 보탬이 된다면 기꺼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