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도 놀이터가 필요하다 ‘EBS 육아학교 맘터’

어린이들의 한 뼘 친구 마음톡톡이 마음치유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6월 27일 ‘엄마들을 위한 놀이터’가 평택에서 열린다는 뉴스를 입수했습니다. 행사가 열린 경기도 평택 평택북부문화예술회관은 3백여 명의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아이들로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강연장의 모습

엄마들의 놀이터는 바로 ‘EBS 육아학교 맘터’ 였습니다. 과연 맘터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평택에 모인 걸까요?

맘터는 지난 2015년부터 육아 전문가들이 부모님들의 다양한 궁금증과 고민을 친절하게 상담해 주는 EBS 육아학교 모바일앱 Pin이 오프라인 서비스로 론칭한 ‘육아 토크 콘서트’ 랍니다. 엄마들을 위한 이 착한 콘서트는 어떻게 탄생한 걸까요? 맘터를 기획한 김민태PD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EBS 육아학교 토크 콘서트 ‘맘터’를 기획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A.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부를 하듯이 부모님들도 육아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EBS 육아학교 토크 콘서트 ‘맘터’ 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EBS 스토리 블로그)


두 번의 콘서트로 알찬 강연을 선보인 ‘맘터’

2016년 12월 21일,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경남중부지부와 경남도청의 지원으로 경남 창원시에서 첫 맘터가 개최되었습니다. 영유아 심리상담 및 놀이치료 전문가 이영애 교수(숙명여대 사회교육대학원) 는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주는 양육 태도>라는 주제로, 윤정선 한의학 박사 (하우연 한의원 대표원장) 는 <육아스트레스에 의한 여성 질환 – 비만과 항노화>를 주제로 열강을 펼쳤습니다.

두번째 맘터는 지난 4월 20일 양천문화회관 해바라기홀에서 진행됐습니다. 영유아 성장 전문인 정은아 한의학 박사는 <성장과 비만,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 전문 조선미 심리학 박사는 <이런 극성 엄마는 되지말자>는 주제로 현실적이고 다양한 팁을 전수했습니다.

육아학교 맘터 포스트

(출처 :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두 차례의 육아 토크 콘서트를 성공리에 마친 맘터는 전국구로 진출해 엄마들과의 본격적인 만남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열린 제 3회 맘터 콘서트부터는 ‘마음톡톡’ 도 합류한다는 소식이! ‘마음톡톡’ 은 GS칼텍스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죠. ‘마음톡톡’이 함께해서 더 특별했던 평택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마음톡톡, 맘터와 함께 상담과 치료 기회를 선물하다

GS칼텍스는 2013년부터 ‘마음톡톡’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30여 개의 Wee센터,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와 함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도움을 전달했습니다. ‘마음톡톡’ 은 미술, 무용 동작, 음악 등 예술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해오면서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부모님과 자녀들을 돕는 일에 에너지가 될 수 있을까?” 를 고민해왔습니다. 그 때 마침 굿네이버스와 EBS의 협업으로 진행 중이던 맘터가 엄마들의 호응을 받으며 자리를 잡기 시작했고, 여기에 GS칼텍스가 후원을 함으로써 더 큰 힘을 보태기로 결정이 되었답니다.

덕분에 이날 열린 제 3회 맘터부터는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마음톡톡’ 이 무엇보다도 아동의 심리정서치료에 힘을 쏟는 만큼, 맘터에도 아이들의 심리정서에 도움이 되는 강연이 추가된 것입니다. 토크 콘서트 종료 후에는 참석자 중 10여 명을 선정해서 부모상담과 아동치료를 지원하게 됩니다. 앞으로 6회의 맘터 토크 콘서트가 추가 진행될 예정이며, 총 100여 명의 참여자들에게 개별 맞춤 상담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엄마들의 놀이터인 ‘맘터’. EBS 육아학교가 주최하고, 굿네이버스가 수행하고, GS칼텍스가 후원하는 만큼 드림팀이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요?


MC부터 강연까지, 삼색매력이 넘쳤던 평택현장

맘터 강연장에서 참석자가 안내 책자를 읽고 있다

제 3회 맘터 현장입니다. 날씨가 무더웠지만, 콘서트 시작 시간이 채 되기도 전에 300여 석의 자리가 꽉꽉 찼습니다. 이번에도 열정 넘치는 육아 토크가 예상되는 모습이죠?

맘터의 MC로 활약해온 SBS 공채 개그맨 현병수가 육아에 지친 엄마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하며, 드디어 육아 토크 콘서트가 시작되었습니다. MC역시 두 아들을 키우는 아빠로서 육아의 고충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는데요. EBS 육아학교 페이스북에서 매주 라이브를 진행했던 실력일까, 더위도 잊게 만드는 유쾌한 진행으로 맘터를 빛냈습니다.

MC뿐 아니라 연사들 역시 일방적인 강의에 그치지 않고, EBS 육아학교 페이스북 소셜라이브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부모님들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해줬답니다.

01. 학습 전문 컨설턴트 민성원 소장의 ‘아이의 공부 지능’ 강연

민성원 소장이 무대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민성원 소장은 학습의 상당 부분이 초등 저학년 때 형성되며, 아이의 지능은 능력과 적성에 맞는 계획적인 학습을 통해 발전한다고 말했습니다. 어려서 아이에게 맞는 지능개발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조기가 아닌 적기교육이 중요하고, 다양한 자극에 노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였습니다.

02. 반가운 얼굴, 김선희 교수의 ‘우리아이 학교 적응 프로젝트’

김선희 교수가 무대에서 강의를하고 있다

두번째 연사는 마음톡톡의 감수와 치료사 슈퍼바이저 역시 담당하고 계신 김선희 교수였습니다! 맘터에서 만나니 더욱 반가운 얼굴이네요. 아이가 학교를 다니게 되면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해 설명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방법을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알찬 강연을 펼쳐 주었습니다. 아이가 안정적인 마인드로 즐겁게 생활하는 것은, 학업 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도 아주 중요한 문제라는 사실이 다시 상기되네요.


행복한 엄마를 위해 전국으로 출발하는 ‘맘터’

경품으로 증정될 물건들이 놓여있다

맘터의 마지막을 장식한 것은 약방의 감초, 경품 증정 행사! 유기농 영유아과자, 영어과학책 전집, 다이어트 보조제, 곤약쌀, 비타민 등… 다양한 업체에서 뜻을 함께 해 참가자들이 두손 가득하게 들고 갈 경품이 모였네요. 그동안 아이 보느라 지쳤을 엄마들. 맘터를 통해 웃음과 재미, 공감과 위로, 유용한 팁과 정보를 얻고 경품과 함께 돌아가는 행복한 모습으로 콘서트가 마무리 되었답니다.

이제부터 맘터는 제 3회를 기점으로 더 많은 전국의 엄마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모든 부모님들이 힘 낼 수 있도록 GS칼텍스도 더 많이 고민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엄마 아빠 파이팅!!

내 아이 마음이 궁금할 땐? 마음톡톡, 부모자녀 콘텐츠 보러가기, NAVER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