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톡톡 아이들과 여행하다 : 2017 마음톡톡 결과집 발간

내일로 가는 길에 정해진 길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 아이들이 너무 많이 헤매지 않도록,
스스로 마음의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의 여정에 마음톡톡이 희망의 등대를 비춥니다.

지난 2017년 한해 동안 마음톡톡이 만난 아이들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지킴이가 되어 주신 GS칼텍스 임직원 후원자들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리며, 마음톡톡과 아이들의 여정을 전해드립니다.


마음톡톡이 지난 4년 동안 발간한 사례집의 모습

마음톡톡이 지나온 길

GS칼텍스는 2013년부터 심리,정서적 문제로 인해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집단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마음톡톡’ 사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복지기관과 함께 취약계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시작했던 마음톡톡은 2015년 교육부와의 협약을 통해 학교로 지원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효과성 높은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예술치료사들을 지속적으로 재교육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보호관찰,기소유예 청소년, 학교폭력 가·피해 학생 등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제는 학교 현장에서 먼저 마음톡톡 집단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마음톡톡이 만난 12,546명의 아이들과 학교의 변화를 통해 마음톡톡의 도전과 노력의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심리치유는 즉각적이고 눈에 보이는 결과를 확인하기 힘든 분야입니다. 하지만 마음톡톡은 마음톡톡과 함께 한 시간들이 아이들이 스스로의 힘을 되찾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나갈 씨앗이 될 것을 믿습니다. 지난 5년간 쉽지않은 도전을 이어오고, 한순간도 안주하지 않고 달려올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2017 마음톡톡 결과집의 탄생

마음톡톡은 2017년 한 해 동안 교실힐링, 센터치유, 치유캠프 등에서 만난 아이들의 변화와 현장의 이야기들을 담아 결과집을 발간하였습니다.

교실힐링 공연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모습치유캠프에서 다함께 활동하는 아이들의 모습1치유캠프에서 다함께 활동하는 아이들의 모습2

아이들의 건강한 마음과 밝은 내일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신 교육부, 시도교육청, Wee센터, Wee클래스, 학교의 여러분들과 예술치료사, 교수진, 굿네이버스, 대한민국 교육봉사단 등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작은 변화에서부터 희망이 싹틉니다. 마음톡톡에서 만난 희망들은 여러분이 있어 싹을 틔울 수 있었습니다. 책에 담긴 아이들의 변화가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많은 분들에게 전해지길 기대하며, 여러분의 마음톡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GS칼텍스 CSR추진팀
(문의 : 02-2005-1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