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성품훈계를 위해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기질은 삶을 살아가는 전반적인 전략으로, 우리의 생각, 감정, 행동 속에 표현되고 드러납니다.
타고난 기질은 바뀌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더 좋은 가치와 경험을 교육하면 좋은 성품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성품이란, “자신의 타고난 기질과 성격 위에 경험과 교육의 요소들을 포함한 환경적 영향에 의해 내면의 덕을 형성함으로써 균형 잡힌 상태”(이영숙, 2005)입니다.
우리아이 기질 진단하기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기질을 확인하기 위한 진단표를 작성해 볼까요?
- 다음의 질문 내용이 본인에게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느껴지고, 자주 행동하는 경향과 가깝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세요. (아이가 직접 선택하게 해주세요)
- (A)는 2점, (B)는 1점, (C)는 0점으로 계산하여 점수를 쓰세요.
- 기질 채점표에 총계를 내어 가장 많이 나온 기질을 적으세요.
자 이렇게 32개의 문항에 대하여 본인에게 자연스러운 경향을 선택했는데요. 이제 정확한 기질 파악을 위해 다음의 채점표에 해당하는 각 번호의 점수들을 더해서 흰색 칸에 적어 넣으세요.
이제 채점표의 내용에 따라 우리 아이의 기질을 파악해 보았는데요. 그러면 각각 다른 기질의 아이들을 어떻게 그 개성을 살려 양육·훈계해야 할까요? 기질별 성품양육법을 확인하러 가실까요??
본 포스팅은 이영숙 박사님의 ‘아이교육’ 관련 기고글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본 포스팅은 이영숙 박사님의 저서 [이영숙 박사의 성품대화법] 에서 일부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저자의 동의 없이 무단전재와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