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서 효과적인 성품훈계를 위해 32개의 문항에 맞춰 자신의 경향을 선택하고, 채점표에 반영해우리 아이의 기질을 파악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우리 아이의 기질에 따라 아이들을 어떻게 그 개성을 살려 양육·훈계해야 할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의 기질 진단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기질 진단을 먼저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질별 성품양육법
![[부모-자녀칼럼] 우리 아이는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 아이 기질별 양육법 1 놀고있는 아이의 모습](https://archive.gscaltexmediahub.com/wp-content/uploads/2016/11/1.jpg)
다혈질 자녀
다혈질 자녀는 창조성이 있고 변화가 많은 스타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의 창조성이 어느 분야에 있는지 관심을 갖고 찾아 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 아이들에게는 스킨십의 양육이 필요합니다. 다혈질의 아이들은 부모가 안아 주면 특별히 더 안정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매일 아침 식물에 물 주듯이 매일 칭찬을 해야 합니다.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방 정리와 돈 관리 분야입니다. 다혈질의 자녀들은 특히 이 방면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부모-자녀칼럼] 우리 아이는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 아이 기질별 양육법 2 조용한 아이의 모습](https://archive.gscaltexmediahub.com/wp-content/uploads/2016/11/2.jpg)
담즙질 자녀
담즙질 자녀는 부모가 가진 인내력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시험하는 아이들입니다. 이들은 무척 고집이 세서 몇 시간이 지나도 자신의 잘못을 좀처럼 인정하지 않습니다. 잘못을 했을 때는 무조건 때리려고 하지 말고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합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담즙질의 자녀는 고집이 세기 때문에 키우기 힘든 점은 있지만 그들의 장점을 잘 살려 주고 단점을 보완해 준다면 위대한 지도자, 리더로 키울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칼럼] 우리 아이는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 아이 기질별 양육법 3 어두운 곳에 있는 아이](https://archive.gscaltexmediahub.com/wp-content/uploads/2016/11/3.jpg)
우울질 자녀
우울질 자녀들은 혼자서 무언가를 만지고 연구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이런 기질의 자녀들은 배우나 정치가를 시키려 하지 말고 공부하고 생각에 몰두하여 학문에 정진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합니다.
이 아이들은 성격이 예민하고 섬세하기 때문에 부모가 무심코 던진 말에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잘못을 했을 때는 무조건 야단치지 말고 벌을 준 뒤에 왜 벌을 받아야 하는지 그리고 벌을 받고 난 후에 기분이 어땠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아야 합니다.
![[부모-자녀칼럼] 우리 아이는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 아이 기질별 양육법 4 웃고있는 아이](https://archive.gscaltexmediahub.com/wp-content/uploads/2016/11/4.jpg)
점액질 자녀
우울질과 점액질 자녀를 키우는 가정은 대체적으로 조용하고 다혈질과 담즙질 자녀를 키우는 가정은 부산하고 시끄러운 편입니다. 점액질의 자녀는 부모의 말을 잘 듣는 아이들이 해당합니다. 점액질 자녀에게 중요한 것은 동기 부여입니다.
점액질의 자녀를 훈계할 때는 윽박지르거나 회초리로 때리지 말고 조용히 타이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녀가 분노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야 합니다.
![[부모-자녀칼럼] 우리 아이는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 아이 기질별 양육법 5 가족들의 모습](https://archive.gscaltexmediahub.com/wp-content/uploads/2016/11/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