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에너지 – 가스 이야기
국내에서 가장 급속하게 소비가 늘어난 에너지는 무엇일까요? (최종 에너지 소비량 기준) 5지선다형으로 보기 드리겠습니다.
① 석탄 ② 석유 ③ 원자력 ④ 가스 ⑤ 전력
정답은 바로 4번 ‘가스’인데요. 2011년 가스 소비량은 1981년 대비 무려 1,000배 가량 수직 상승했습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 주요통계 (2013.7)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 제2차 석유파동 이후 탈 석유정책을 위해 에너지 공급원의 안정적 확보 및 다원화 차원에서 천연가스 공급사업이 추진되었으며, 현재 천연가스는 약 40%가 발전용으로 전력 생산에 사용되고, 60%는 도시가스용으로 주택, 사무실, 산업체 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관련법(도시가스사업법 제2조)에 따르면 ‘도시가스’란 천연가스(액화한 것 포함) 또는 배관을 통하여 공급되는 석유가스•나프타부생가스•바이오가스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천연가스와 석유가스를 각각 액화한 것이 바로 LNG, LPG랍니다.
– LNG (Liquefied Natural Gas, 액화천연가스)
주성분은 메탄이며, 지하에서 뽑아 올린 천연가스를 저장 및 수송이 용이하도록 -162℃로 액화시켜
부피를 1/600로 압축시킨 무색 투명한 액체
– LPG (Liquefied Petroleum Gas, 액화석유가스)
석유생산, 석유정제 또는 석유화학공업의 과정에서 부생되는 탄화수소를 분리/추출하여,
상온상압 하에서 가스상태의 프로판, 부탄 등의 혼합기체를 가압 또는 냉각하여 액화한 것
LNG와 LPG는 공급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LPG는 60년대 석유부산물로 국내에 생산되면서부터 대중연료와 산업용 에너지로 공급되기 시작되었고 한국가스공사가 독점 수입/공급하는 LNG와 달리 민간사업자들이 국내 수요 중 약 60%는 직접 수입하고, 나머지 40%는 원유정제과정 등을 통해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석유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사용되는 LNG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주요 도입국가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카타르, UAE, 호주, 오만 등 16개국이고 2012년 기준 34,97만 톤이나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에 이어 세계 2위의 수준이라고 하네요.
국내 LNG 도입/도매를 책임지고 있는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983년부터 천연가스를 공급해오고 있는데요, 현재 인천, 평택, 통영의 3개의 생산기지에 886만㎘에 이르는 세계 1위의 LNG 저장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잠깐! 도시가스 공급배관의 길이는 얼마나 될까요? 궁금하시죠? 무려 32,900km라고 합니다. 지구 둘레의 길이가 39,960km라고 하니 지구 4/5바퀴를 돌 수 있는 길이네요. 이러한 주배관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도시가스 전국 보급률은 75%에 달하며, 지난해 총 3,655만 톤의 LNG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도시가스는 국내 에너지 소비 중 11%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에너지로써 전국적으로 도시가스 배관망을 통해 공급되며 가정용, 산업용 및 발전용 등 이용분야가 다양합니다. 전국에 가정/산업용으로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회사는 총 33개사로 이 중에서 LNG를 공급하는 회사가 30개사, LPG를 공급하는 회사가 3개사가 있으며, GS칼텍스는 자회사인 서라벌도시가스, 해양도시가스를 통해 경북 경주시, 영천시와 광주광역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LPG 수요는 ‘70년대 이후 ‘90년대 초까지 연평균 15~20%선의 높은 증가율을 보여 왔으나 LNG 도시가스 보급확대 영향으로 인해 2009년부터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데요, 2011년 LPG 사용은 프로판이 40.5%, 부탄이 59.5% 사용되었습니다. LPG는 수입∙정유사/충전소/판매소의 유통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됨으로써 LNG 보다 유통단계가 많아 인건비 상승, 고유가 및 교통난 가중에 따른 배송비용 상승 등으로 유통비용이 지속 상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소량의 동해가스전 물량을 제외하고 LNG 수요 전량을 중동, 동남아 등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고, LPG도 사실상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자체생산분도 결국 원유 수입을 통해 가능)하고 있으므로, 결국 국가적으로는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가스의 수급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에너지!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