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A to Z! 5월 기념일 완전정복하기

‘가정의 달’ 5월에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이 있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죠!
그런데 이 외에도 다수의 기념일이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5월에 어떤 날들이 있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5월 기념일 완전정복’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모두 준비되셨으면, 5월 1일 근로자의 날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5/1 근로자의 날

노동절이라고도 불리는 근로자의 날은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국의 노동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는 날입니다. 이 날은 달력 상에서는 빨간 날이 아니지만, 공무원을 제외한 5인 이상의 사업자가 쉬는 ‘국가 기념일, 유급 휴일’이랍니다.

5/5 어린이날

어린이들이 1년 중 가장 기다리는 날! 어린이들이 올바르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자 지정한 날이 바로 어린이날입니다. 방정환 선생님이 계셨던 ‘색동회’에서,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고취하고 꿈을 심어주고자 처음 만든 날이기도 합니다.

5/8 어버이날

어버이날은 전통적인 효 사상의 미덕을 기리고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기념일입니다. 어버이날은 본래 한국에서 생긴 것은 아니고, 사순절의 첫날부터 넷째 주 일요일에 어버이의 영혼에 감사하기 위해 교회를 찾는 영국·그리스의 풍습과, 1910년경 미국의 한 여성이 어머니를 추모하기 위해 교회에서 흰 카네이션을 교인들에게 나누어 준 일에서 비롯되었답니다.
유권자의 날, 선거, 투표, vote, 투표 이미지

5/10 유권자의 날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선거의 의미를 다시 새기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정한 기념일입니다. 유권자의 날부터 한 주간은 ‘유권자 주간’으로도 명시하고 있죠.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통해 국민의 주권의식을 고취하고, 더 나아가서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날이랍니다.

5/14 로즈데이

매월 14일에는 각기 다른 비공식 기념일 oo데이들이 있는데요. 5월 14일은 연인들이 서로 사랑을 담아 장미꽃을 선물하는 로즈데이입니다. 다른 날들과 달리 특별한 유래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5/15 스승의 날

스승의 은혜와 존경을 마음에 새기자는 의미를 담아 제정한 날입니다. 스승을 공경하는 사회 풍토를 만들어 교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네요.

5/19 발명의 날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일로 국민들에게 발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발명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지정한 기념일입니다. 발명의 날에는 국민들에게 발명 분위기를 전파하고, 기술의 진보 및 명인의 기술 개발 의욕을 부추기기 위해 발명 유공자를 수상하고 각종 기념행사를 진행한답니다. 이 날이 발명의 날이 된 이유는 ‘측우기’의 발명일이 1441년(세종 23) 4월 29일로 양력 5월 19일이기 때문이에요.

5/20 세계인의 날

다양한 민족 및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자는 의미를 담아 제정한 날이 바로 세계인의 날입니다. 국민과 재한외국인 간의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정부의 다문화 포용 의지를 알리겠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5/21 부부의 날

부부 관계의 소중함을 다시 깨닫게 하고 화목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가자는 취지로 정해진 법정 기념일입니다. 5월 21일이라는 날짜에는, 가정의 달 5월에 둘(2)이 하나(1)가 된다는 뜻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5/21 성년의 날

성년의 날은 몇 월 며칠로 날짜가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5월 셋째 월요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매년 날짜가 달라집니다. 2018년에는 5월 21일이 성년의 날이랍니다. 만 19세가 된 청년들이 성년이 되었음을 공지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예절, 책임감과 의무, 자부심을 부여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성년의 날을 맞은 사람에게는 보통 향수와 장미, 키스를 선물해요.

5/25 방재의 날

각종 재해 예방에 대한 국민의 의식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방재훈련을 추진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 바로 방재의 날입니다. 행정자치부의 주관 아래 재해예방 캠페인과 방재종합훈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5/31 바다의 날

바다의 날은 바다 관련 산업의 중요성과 의의를 높이고, 관련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한 날이랍니다. 5월 31일인 이유는 통일신라시대 장보고 대사가 청해진을 설치한 날을 기념하고, 풍어제 등 각종 행사가 많아 국민 축제 시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청해진이 설치되었던 완도에서는 5월 27일부터 5월 31일까지 장보고 축제를 진행한다고 하니 가족과 함께 방문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디어허브 속 기념일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