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에너지] 연말 숙취 비켜! 세계 숙취해소 음식
연말을 맞이하여 술자리와 약속이 많은 12월, 술 마신 다음날 우리는 뜨끈한 해장국 한 그릇으로 쓰린 속을 달래곤 하는데요. 흔히 우리가 먹는 해장국처럼,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음식으로 해장을 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숙취로 힘든 속을 시원하게 풀어줄 세계 해장 음식에 대해서 소개해보려 합니다.
프랑스의 해장음식 ‘수프 아 루아뇽’
와인을 주로 마시는 프랑스에서는 해장음식으로 ‘수프 아 루아뇽’이라는 음식이 사랑받고 있다고 합니다. 프렌치 어니언 스프라고 불리는 ‘수프 아 루아뇽’은 우리말로 양파 수프라고 하는데요, 수프 속 양파와 치즈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숙취해소를 돕고 위벽을 보호하고 간세포의 기능을 증진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중국의 해장음식 ‘훈툰’
넓은 대륙의 크기만큼 다양한 술이 있는 중국에서도 해장국을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바로 중국식 만둣국 ‘훈툰’입니다. ‘훈툰’은 맑은 국물의 만둣국으로 홍합을 사용하여 우려낸 육수에 만두를 넣고 끓여낸 음식입니다. 따뜻하고 시원한 맛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는 ‘훈툰’ 속에 들어있는 홍합은 타우린과 핵산이 포함되어 있어 간을 보호해주고 피로 해소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태국의 해장음식 ‘카이 찌여우’
왠지 친숙한 비주얼의 이 음식은 바로 태국의 해장음식 ‘카이 찌여우’입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부침개를 연상시키는 이 요리는 태국식 계란 부침개인데요. 간단하고 쉬운 조리 방법 때문에 태국에서는 아침식사에 곁들이거나 해장음식으로 먹는다고 합니다. 달걀에 다진 돼지고기와 파를 넣고 부쳐내는 요리로 ‘카이 찌여우’ 속 달걀에는 숙취 유발 독소를 분해하고 간세포 재생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해 해장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해장 음식’토마토 해산물 수프’
우리나라의 해물탕이 생각나는 이 음식, 바로 이탈리아의 ‘해산물 토마토 수프’입니다. 이탈리아에서는 토마토와 해산물이 듬뿍 들어간 새콤하고 매콤한 토마토 수프를 해장음식으로 즐기는데요. 독성 배출에 좋은 라이코펜이 함유된 토마토와 아미노산이 풍부한 해산물이 숙취해소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세계 숙취해소 음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익숙한 해장국도 좋지만, 오늘은 조금 특별하게 색다른 해장음식을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숙취나 행사로 지친 연말 여러분의 특별한 에너지가 되어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