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O 메시지 ]
우리 스스로의 역량을 믿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며,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비해 나갑시다.
* 2016년 경영현황설명회 말씀 발췌
벌써 무더운 여름이 찾아온 것을 보니 올 한해도 참으로 빨리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반기를 마무리하는 지금 시점은 그 동안 우리가 해온 일들을 점검하고 다시 한 번 스스로를 가다듬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올 상반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준 여러분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그러나, 하반기 경영환경은 상반기 대비 우호적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하반기에는 외부 환경변화와 관계없이 우리 노력으로 수익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급격한 환경 악화에 대비할 수 있는 손익 방어방안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주길 바랍니다.
상반기 경영현황설명회 및 간담회 사전 설문조사에서 급변하는 환경에 대해 회사는 어떤 대응방안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던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많은 구성원들이 회사의 미래를 걱정하는 이유는 아마도 회사 비즈니스와 연관된 부정적인 변화가 많기 때문이라고 짐작합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규제 강화와 전기차 보급 확산 조짐 등 정유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산업과 지역, 기술의 기존 경계가 무너지는 무경계 환경의 위협에도 직면하고 있습니다.
저성장과 경기침체가 일상화된 ‘뉴 노멀’과 ‘초경쟁’이 혼합된 시기에는 과거 역량을 지속하는 것만으로는 생존조차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급변하는 환경에서 생존을 넘어 지속 성장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세 가지 사항을 당부하고자 합니다.
먼저, 장기적인 안목으로 업무에 임해 주기 바랍니다. 우리는 단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하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패러다임이 빠르게 바뀌는 시대에는 수익성 향상만을 추구하는 근시안적 전략은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각 조직에서 목표한 업무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 성장과 수익성 확보에 유효한 실행방안인지를 의사결정의 최우선 근간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시나리오별 구체적인 대응책을 준비하고 환경변화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가야 합니다. 여러 요인들이 단기간에 복합적으로 변하는 상황에서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하나의 정교한 전략은 그 효용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예상 가능한 상황별로 다양한 시나리오와 대응책을 마련하고 변화의 흐름을 모니터링하며 신속·유연하게 대응해 주길 당부합니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협업을 바탕으로 신속한 실행력을 갖춘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급격한 환경변화가 발생했을 때 미리 준비한 방안을 적시에 민첩하게 실행하는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경영층에서 팀원까지 모든 구성원이 회사의 전략방향에 대해 Align 될 수 있도록 충분히 소통해야 합니다. 아울러 회사를 위한 최적의 전략 마련에 모두가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협업의 자세를 가져 주기 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의 경쟁자가 누구인지를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앞두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우리는 스스로의 역량을 믿어야 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인 도전을 지속하여 하반기에도 회사와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제 곧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이 시작되는데 충분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하고 밝은 모습으로 하반기를 시작해 주길 바랍니다.
부회장 허 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