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자 나눔장터 활용팁을 말하기 전! 위아자 나눔장터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고 시작해야겠지요? 사실 아무리 눈치 빠르고 박식한 사람이라도 위아자가 무슨 뜻인지 맞추기 어려운 조합입니다. 암튼 좋은 일하는 취지의 행사니까 이러쿵저러쿵하지 않고 알아보면,
이미지 출처: 위아자 나눔장터 공식 홈페이지(바로가기)
뭐 이런 내용입니다.
위아자 나눔장터는 2005년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데요, 전국 최대 규모의 나눔장터라 할 수 있습니다. 판매 수익금은 저소득층 어린이를 돕는데 쓰이고 있어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싸게 구입하고 저소득층 어린이도 도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입니다.
여기서 일반 나눔장터와 크게 구별되는 위아자 나눔장터의 장점은 기업장터 입니다. 기업 및 단체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를 하고, 그 기부품이 판매되는 장터인데요. 실제로 GS칼텍스도 2005년 첫 행사부터 올해까지 10년 연속 협찬사로 참여하고 있답니다.
왜 기업장터(사회적 경제 장터)가 있는 위아자 나눔장터가 매력이 있는지 소비자의 입장에서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기업장터는
1) 개인과는 달리 영리 목적으로 참여한 것이 아니라 책정 금액이 무척 낮습니다.
2) 임직원 참여 중 임원급 참여 물품은 명품이거나 한 번도 사용 안 한 새것이 많습니다.
3) 많은 인원이 기증한 물품이 모여 있으므로 다양한 제품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4) 회사 이름 걸고 좋은 일 하는 차원이므로 신뢰도가 엄청 높습니다.
2014 위아자 나눔장터 활용팁
자! 그럼 위아자 나눔장터 100% 활용 Tip을 공개합니다.
TIP 1. 부지런해야 합니다(일찍 오셔서 줄 설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을 위해 양산을 챙기시는 센스!
사람들 눈은 다 비슷비슷하겠지요? 좋은 물건은 장 시작하자마자 빠져나갑니다. GS칼텍스 기업관은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적정인원을 유지하고자 사람이 많을 때는 일시적으로 부스 유입을 통제했다가 사람들이 어느 정도 빠져나가면 다시 개방합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자마자 첫 번째 순서로 들어갈 수 있을 정도에는 줄을 서 있어야 유리합니다. 실제로 몇 년 전 어느 노부부께서 2시간 전부터 기다리고 계셔서 오래 기다리시니까 지금부터 줄 서실 필요 없다고 했더니 “작년 여기서 2만원 주고 가죽 서류 가방을 하나 샀는데 집에 가서 주머니 안을 보니 몽블랑 만년필이 있지 뭐예요” 하시며 꿋꿋하게 기다리시다가 첫 번째로 들어가신 기억이 생생하네요.. 저도 부러웠습니다.
TIP 2. 혼자보다는 여러 명이 유리합니다
한 명은 줄을 서고 나머지는 어느 물건을 살 것인지 미리 찜해 놓으면 시작하자마자 우르르 들어갈 때 당황스럽지 않게 원하는 물건을 재빠르게 선점할 수 있습니다. (부스 안이 보이기 때문에 밖에서도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줄을 서 있을 때도 혼자가 아니면 심심하지 않고, 짐도 나누어 들면 많이 살 수도 있으니까 여러모로 괜찮습니다. (집에 가지고 가기 어려워 못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광화문이라 주차하기도 어렵고 막힙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
TIP 3.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유모차나 가구같이 부피가 큰 물건들은 제품 대비 가격은 무척 저렴하여 매력적이나 배달이 안되기 때문에 가져가기 꺼려하여 끝날 때까지 남아 있기도 합니다. 막판 되면 가뜩이나 저렴한 가격이 더 저렴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 때를 노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늦으면 다른 사람이 가져갈 수도 있다는 점~
TIP 4. 경매 시 경쟁심에 눈이 멀지 않을 수 있는 판단력이 중요합니다
명사 기증품 경매도 또 하나의 위아자 나눔장터의 매력입니다. 돈 주고 사려도 사기 어려운 경우의 제품이나 명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이지만, 경매의 특성상 막상 샀는데 별로 싸지도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누구의 물건이라는 희소성과 상징성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 말입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최저가를 검색하여 어느 정도 적정 금액을 생각하고 경매에 참여하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TIP 5. 현금을 미리 챙겨 놓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므로 현금을 많이 안 가지고 다니는데 너무나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살 수 있는 기회인데 돈이 없어서 못 사면 너무나 안타깝겠지요?
TIP 6. 가족들의 사이즈를 미리 챙겨 놓습니다
특히 우리 아이들 옷이나 신발 같은 경우 라벨도 붙어 있는 완전히 신상인데 사이즈가 맞는지 몰라서 고민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만약 작으면 바꿀 수도 없고 난감하겠지요?
TIP 7. 사기전에 꼭 필요한 것인지 생각합시다
충동구매는 안돼요~ 안돼!
일단 싸고 괜찮아서 샀다가 집에 와서 후회하는 경우도 있겠지요? 근데 사고 후회할지 안사고 후회할지 그 후회의 크기가 어느 것이 클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ㅎㅎ
TIP 8. 행사관련 정보를 챙깁시다
▶ 판매 형태 (장터의 종류)
이미지 출처: 위아자 나눔장터 공식 홈페이지 / 자세한 행사 정보도 확인해보세요(바로가기)
▶ 장터 배치도
(GS칼텍스 매장은 초록색 GS라고 되어 있는 곳입니다, 자리 좋지요?)
이미지 출처: 위아자 나눔장터 공식 홈페이지(바로가기)
내가 필요한 물건을 싼 가격에 사고, 이와 동시에 저소득층 어린이를 도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위아자 나눔장터에 온 가족이 나들이 겸, 애인들은 데이트 겸 한번 참여해 보세요.
좋은 추억이 되실 것입니다.
2014년 10월19일 일요일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