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마해시태그 ]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의 근육을 키우는 액티비티
목표를 구체화하고, 성취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특별한 것이 있을까요? 흔히 말하는 독한 사람? 원래 끈기가 있다? 물론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들은 ‘조직-팀-나’에 대한 명확한 관계를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스스로의 근육을 키운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안다!’
그래서 목표달성 근육을 키워줄 수 있는 액티비티 3개를 소개해 드립니다.
일상 업무 중에 하나를 하루 중에 달성하면 서로 격려를 해주는 간단한 액티비티입니다. 1일 목표달성에 대한 격려와 1주일 후 달성된 결과들에 대한 성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화이트 보드 또는 전지, 포스트잇, 간단한 선물
- 원데이 목표달성 액티비티 진행 → 1주일(개인별 총5회 목표 달성) 진행 후 피드백 공유 → Knowing과 Doing 의 차이를 이해해 봄(작은 것 하나라도 ‘할거야’가 아니라 ‘지금 당장 하자’는 것의 차이를 알게 됨)
* 만다라트 : 일본의 디자이너가 개발한 발상기법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 및 그 툴을 의미한다.
만다라트 기법을 응용한 것으로, 개인 목표탐색을 위한 기초적인 방법으로 활용해보면 효과적입니다. 만다라트 완성 단계에 이르면 처음 시작된 단어 “비즈니스영어”가 만들어 낸 파생단어들이 참 다양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처음 주제어와 전혀 무관한 듯 보이는 단어가 나올 수도 있고,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단어가 적혀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다라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목표달성을 위한 정답 솔루션이 아닙니다. 만다라트를 하는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내 목표에 대한 창의적인 되새김질입니다. 다시 한 번 자신의 목표를 돌아보고, 체화시키는 과정인 것이죠.
“저 어떤가요”라는 액티비티는 심플하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액티비티입니다.
* 준비물 : A4 종이(1인 1장), 필기구(1인 1개), 스카치 테이프(5명당 1개 정도씩), 배경음악(흥미진진한 분위기 권장)
“저 어떤가요” 액티비티는 동료들과의 조직 내 관계형성이 개인 목표달성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액티비티 후에 내 등 뒤에 적혀진 단어들을 각자가 읽어보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만들어 집니다. 대부분은 “파이팅, 힘내세요, 건강하세요” 등 긍정적인 단어들이 적혀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사 정도의 단어들이 적혀있다면 좀 더 친근하고 편안한 단어들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 프로젝트로 힘들지? 조금만 더 힘내자”, “뱃살 좀 빼세요 대리님 ㅋㅋ^^”, “과장님^^ 우리 믿고 화이팅하세요^^“, ”중2병이라고 있다잖아. 아들 곧 좋아질 거야 힘내^^” 등이 이상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설정한 목표라는 것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하나씩 실천해 간다면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이라는 조직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상상하고 달성해가는 조직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으신가요? 목표달성, 어렵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액티비티들을 통해 지금 연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