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각! 또각! GS타워에서 열리는 마음톡톡 치료사 워크숍 참여를 위해 걸어오는 예술치료사들의 발소리에선 자신감이 묻어납니다.
‘대한민국 아이들이 불행하다’는
불편한 진실에서 시작된 GS칼텍스 사회공헌 마음톡톡
마음톡톡은 빈곤과 기아에서 벗어나는 것만이 행복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님을 잘 알기에 아이들의 마음 치유를 돕는 예술 치료에 주목하고 지난 3년간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2016년을 함께 할 제4기 마음톡톡의 예술치료사들이 모인 자리! 국내 최고 수준의 예술치료사라는 명성에 걸맞게 넘치는 열정으로 짱짱하게 토론을 이어가는 얼굴들에선 빛이 납니다.
예술치료란, 음악, 미술, 무용/동작 등 예술 매체를 활용하여 심리정서 문제를 파악하고 치유하는 치유방법(Therapy)입니다. 특히, 언어 표현이나 자기표현이 부족한 아동들에게는 예술치료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미술 치료, 음악치료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각 매체의 치유 효과는 국내외 많은 논문과 임상에서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한 뼘 더~ 특별한 마음톡톡의 예술치료
마음톡톡의 예술치료는 치료사 본인의 전공 매체에 다른 매체를 더해 내담자의 성향과 상황에 적절하게 매체와 기법을 활용하는 통합예술치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다루고 치유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학위뿐만 아니라 많은 임상 경험과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타 매체를 이해하고 통합해서 다룬다는 것은 국내 최고 수준의 마음톡톡 치료사들에게도 대단한 도전이었지만, 지난 3년간 마음톡톡이 만났던 7천여 명의 아이들과 누적된 연구 결과를 볼 때, 분명 의미 있는 도전이자 효과적인 접근 방법임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진화를 거듭해 온 마음톡톡의 통합예술치유 프로그램은 2016년에도 아이들에게 최상의 예술치유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마음톡톡의 통합예술치료의 배경에는 학술적 지지와 연구를 지원하는 국내 최고의 교수진이 있습니다. 바로 슈퍼바이저 교수님들인데요, 2016년에는 미술∙음악∙무용/동작 매체별 어벤져스 군단이 완성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