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터지는 부모 Talk]외모지상주의 우리딸?! 다이어트한다며 굶고, 매일 거울보며 외모관리를 해요.

어린이들의 한 뼘 친구 마음톡톡이 마음치유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외모관리 중인 딸아이가 뚱뚱하다며 자꾸 밥을 굶습니다.
거울을 보며 살쪘다는 말만 되풀이해요.
청소년 다이어트가 건강에 나쁘다는데.. 말려도 말을 듣지 않네요.

속부톡 부모상담 1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Q : 아이가 통통한 편도 아닌데 자기가 자꾸 뚱뚱하다며 잘 먹지 않습니다. 학교 점심시간에도 잘 먹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속부톡 부모상담 띠배너 1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날씬하고 예쁜 사람들이 넘쳐나는 TV! 이들을 지켜보는 관객, 시청자들은 열광하며 찬사를 보내죠. 또 학교에 가면 한눈에 띌 정도로 날씬하고, 예쁜 얼굴로 인기를 독차지 하는 친구도 있지요. 요즘 아이들은 외모가 미의 절대가치로 그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면 평가절하되기 쉽다는 걸 너무 빨리 알아버린 것 같습니다.

속부톡 부모상담 띠배너 2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여자의 평생 숙명은 다이어트라고 하죠. 반 아이들도 들어보지도 못한 온갖 다이어트를 하더군요.

한때 유행이던 바나나 다이어트를 한다고 관련 책을 돌려보며 아침부터 바나나를 먹기도 하고, 단백질 쉐이크를 먹겠다며 급식 신청을 하지 않고 쉐이크만 먹는 등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교실에서 다이어트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속부톡 부모상담 2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Q : 매일 같이 거울을 들여다 보며 살쪘다는 말을 되풀이 합니다. 날씬해야 핏이 살고, 예쁘답니다. 뚱뚱하면 찌질해 보인다나요? 잘 먹질 않으니 저러다 몸이 상할까 걱정입니다.

속부톡 부모상담 2띠배너 1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이럴 때 아이들은 자기가치를 외부의 잣대에 비교하며 비하하고 예민한 반응을 하기 쉬운데요.  아이들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어루만져 주세요. 또 엄마, 아빠에게 더없이 소중한 존재라고도 말해주세요.

그리고 외모를 넘어서 아이가 가진 능력에 대한 대화를 나눠보세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지혜, 용기 등에 대해서 말이죠.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대화하세요.

속부톡 부모상담 띠배너 2 1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사실 외모가 뛰어나지 않아도 자존감이 높다면, 몸을 상하게 하는 다이어트는 하지 않겠죠. 하지만 아이의 성격과 생각을 쉽게 고칠 수는 없기에 우리는 아이들의 외모관리를 지켜보게 됩니다.

부모님이 청소년의 다이어트를 지켜볼 때 건강, 영양을 생각하지만, 아이들은 건강이나 영양은 뒷전이고 목표만을 향해 무섭게 돌진합니다. 막을 수 없다면 아이가 건강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 어떨까요?


속부톡 부모상담 3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Q : 필요 이상으로 몸매에 신경을 쓰는 아이. 잔소리하고 야단친다고 나아질 것 같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속부톡 부모상담 띠배너 1 2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학생들을 보면 ‘스트레스를 잘 해소할 줄 아는 아이가 별로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의 학업과 교우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풀고, 먹다보면 다시 살이 찌고, 또다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반복. 아이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취미를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외모뿐만 아니라 능력과 활동을 통해 사랑받는 매력적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아이들이 외모가 아닌 마음의 눈을 뜰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속부톡 부모상담 띠배너 2 2 2015마음톡톡결과집 마음톡톡

건강한 다이어트라고 하면 운동이죠.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라 마음까지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 헬스처럼 딱딱한 운동보다 방송 댄스, 스케이트보드 등 즐겁고 활동적이면서 친구와 함께할 수 있는 배드민턴, 테니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친구들과 함께 움직이는 활동으로 자신감을 높일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대한 스트레스에서도 조금은 해방될 수 있지 않을까요?

내 아이 마음이 궁금할 땐? 마음톡톡, 부모자녀 콘텐츠 보러가기, NAVER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