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로 보는 석유] 제2편 – 석유생산과 세계의 유전

우표로 보는 석유의 역사, 그 두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첫번째 [석유의 역사]에 이어 두번째로 살펴볼 내용은 [석유생산과 세계의 유전]으로, 석유의 원료에서부터 탐사, 유전까지 석유생산의 개념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표 수집 매니아였던 GS칼텍스의 김창한 차장(당시)이 다년간 모은 수많은 우표들과 함께 석유에 대해 알아가는 시리즈. 지금 바로 우표 속 그림과 함께 석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해 볼까요?

화석연료

화석연료-우표모음
‘화석연료’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화석연료(Fossil Fuel)란 석탄, 원유, 천연가스 등을 총칭하며, 이는 고대 지질시대의 동식물 유해가 화석화하여 연료가 되었다는 생물기원설에 근거한 분류입니다. 수억년 내지 수천만년 전 바다 또는 호수 물밑에 퇴적된 유기물이 지각변동에 의해 땅속 깊숙히 매몰되어 그것이 지압과 지열을 받아 탄화수소로 변한 것이죠.

석유광상

석유광상-우표모음
석유가 모여있는 지층을 석유광상이라고 하며 이러한 지질구조를 ‘트랩’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트랩은 여러 형태가 존재하는데 배사구조인 구조트랩, 층위트랩 및 콤비네이션트랩 등 3가지 형태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석유탐사

석유탐사-우표모음
이러한 석유광상을 찾는 석유탐사작업은 지질조사와 물리탐사로 이루어지는데 이 결과에 의하여 가능성 있는 지역에 대하여 정밀조사를 수행한 후 시험공을 시도하여 유전의 경제성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석유시추

석유시추-우표모음
‘유전’의 뜻은 무엇일까요? 어느 지역에 하나 이상의 유층이 모여서 존재할 경우 이를 유전(Oil Fleld)이라고 칭합니다. 초창기의 유전은 로프 끝에 시추공(Bit)을 매달아 반복적으로 내리쳐 시추하는 굴착방법을 이용하였습니다. 시추장비의 발전과 석유생산의 채산성에 따라, 수심이 깊은 곳에서의 시추작업은 계속 증가하게 되었죠.

세계의 유전

세계유전-우표모음
원유는 유전에 따라 석유제품의 수율과 품질들이 다르며 또한 유기물인 단백질 분해에 의하여 생긴 황, 질소, 등 여러 형태의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어요. 참고로 현재 세계 현물시장에서 기준 원유(Benchmark Crude) 가격으로는 West, Texas Intermediate, Dubai, Brent 원유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

주 1) Proof(시쇄) – 우표를 발행하기 전 시험 인쇄품으로 여러 형태 또는 여러 단계의 시쇄품이 존재할 수 있다.
주 2) Die Proof(원판시쇄) – 원판 시험 인쇄품으로 <자료14>를 보면 중앙 우측 하단에는 요판 조각가 Durrens의 서명이 있으며 좌측 하단에는 통제봉인(Control Seal, 철인이므로 사진으로는 선명하지 않음)이 찍혀 있다.
주 3) 우표는 실물크기의 70% 기타는 50%로 축소


저자 김창한 (전 GS칼텍스 공장혁신팀 차장)

본 콘텐츠는 1997년 3월부터 8월까지 GS칼텍스에서 발행한 사보를 발췌하여 재구성한 것입니다.
본 콘텐츠의 IP/콘텐츠 소유권은 GS칼텍스에 있으며 Reproduction을 제한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GS칼텍스에 의해 작성된 본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GS칼텍스의 저작물에 기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