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만성피로와 두통에 시달리거나 과식 등으로 인해 소화불량과 변비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지압(指壓)과 같은 대체의학 요법을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실제도 우리의 손은 자율신경이 다른 부위보다 예민한 곳이기 때문에 지압을 통해 소화불량이나 변비 스트레스 등 자율신경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증상 별 손 지압포인트와 지압법을 소개해드릴게요:D
1. 속이 더부룩하다면, 양 손바닥 중앙을 자극해주세요
소화 불량은 교감신경이 긴장했을 경우 쉽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사진처럼 손바닥 가운데 1번부터 5번까지의 지압포인트를 엄지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교감신경을 진정시켜주세요. 양 손의 각 지압점을 1분~2분씩 자극하면 소화불량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화장실이 그리워! 변비가 심할 땐 손바닥 정중앙을 자극해주세요.
변비는 보통 대장 운동이 둔화돼 나타나는 증상이죠. 대장의 연동 운동 역시 자율신경에 의해 조정되는데요. 대체의학에서는 손바닥의 한 가운데를 배꼽으로 보고 그 주위를 대장으로 본다고 해요. 사진에 표시된 지압점을 엄지손가락이나 손톱으로 10~30회, 5분~10분 이상씩 자극해 주면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3. 정신 없는 하루,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싶을 때
매일 매일 정신 없이 흘러가는 하루 하루, 스트레스가 심해 긴장되거나 흥분상태가 지속 될 때는 손톱 아래에 있는 지압점을 손톱이나 뾰족한 도구로 자극해 주세요. 이 부분은 오안혈이라고 부르는데 교감신경을 완화시켜주고 온몸의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긴장될 경우 엄지 손톱의 아랫부분을, 흥분 상태일 때는 검지 부분을 자극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10~20분 이상 자극하면 효과적!
그 밖에도 손등을 쓰다듬으면서 스스로 마음을 진정시키거나 손가락 사이를 주물러 뻣뻣하게 굳은 손을 풀어주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눈이 침침할 땐 가운데 손가락을 집중 공략!
회사원이라면 종일 책상의 노트북이나 PC 화면을 바라보느라 학생이라면 책상에 앉아 종일 책을 보며 공부를 하느라 눈이 피로해지기 십상이죠. 이럴 땐 우리의 손가락 중 가운데 손가락을 집중 공략해 자극해주세요. 가운데 손가락의 양 옆을 눌러서 자극하거나 잡고 돌려주면 눈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지문의 중앙을 손톱으로 꾹꾹 눌러줘서 혈이 자극돼 눈이 침침할 때 효과적이랍니다.
5. 피로&무기력감 극복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만성피로로 고생하는 우리! 주말에 잠을 충분히 잤다고 생각했지만 이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는데요. 피로와 무기력감에 시달릴 때도 손가락을 자극해 보세요. 우리 손바닥 안쪽으로 손가락 끝에는 오기혈이라고 불리는 혈이 있는데, 이 혈을 손톱이나 뾰족한 도구로 아프게 자극하면 부교감 신경이 과하게 활성화 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10~20회, 10~20분 정도 자극하면 기운을 회복하고 정신을 차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예요.
6. 그 밖에 지압 팁
그 밖에도 손을 지압하면 다양한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잠을 충분이 잤지만 쏟아지는 잠을 이겨내고 싶을 때! 혹은 일상 생활 중 갑작스런 어깨 결림이나 허리 통증이 찾아올 때 아래 지압법을 따라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