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에너지] 올바르게 약 버리는 방법

약을 버리는 방법이 따로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화학물질인 약을 일반 쓰레기로 버리게 될 경우 토양 또는 수질에 영향을 주고, 이는 생태계 교란이나 환경오염 등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올바르게 약을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짧고 굵게! 총 3단계로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종류별로 분류하기

올바르게 약 버리는 방법

버릴 약들을 모두 모아준 뒤 알약, 가루약, 물약끼리 종류별로 잘 분류해주세요.

두 번째, 포장재와 분리하여 밀봉하기

분류된 약의 포장재를 전부 벗겨 따로 밀봉 해줍니다. 알약 또는 가루약은 지퍼백이나 비닐팩에 넣어주세요. 아참, 캡슐형 알약은 분리하여 가루약으로 분류해줘야 해요. 시럽이나 연고 등 액체류는 페트병에 모두 담아주세요.

세 번째, 근처 보건소/약국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기

올바르게 약 버리는 방법가까운 보건소나 약국으로 가셔서 폐의약품 수거함에 정리한 약들을 버려주시면 된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곳이 있을 수 있으니, 관할 지자체에 전화해서 수거 가능한 곳을 안내받으신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아요 🙂

올바르게 약 버리는 방법약을 올바르게 버리는 것과 더불어, 폐의약품을 최대한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하겠죠? 처방받은 약의 경우엔 지시에 따라 잘 복용하고, 시판 약을 구매할 때는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는 습관이 필요하답니다.

앞으로 올바른 방식으로 약 구매와 복용, 처리 해주실 거죠? GS칼텍스는 또 다른 유용한 정보를 찾아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