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들뜬 마음으로 어디를 갈지~ 무엇을 먹을지~ 어디서 잠을 잘지~ 휴가 플랜을 세우는데… 하나씩 계획이 추가될수록 늘어나는 여행 경비 때문에 부담도 커지는데요. 휴가비! 하나라도 줄이는게 상책! 여행 경비의 큰 부분은 차지하는 기름값을 아끼는 운전 방법을 소개합니다. 운전 습관 바꿔봐야 얼마나 연비를 줄이겠어~ 생각하겠지만 연 최대 200만원까지 줄일 수 있다는 사실!!!
휴가 떠나기 전에 자동차 상태 체크하기
긴 여행을 떠나기 전, 우리의 발이 되어줄 자동차 상태를 체크하는 것을 휴가의 첫 계획으로 세워야 합니다. 우선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해주세요. 뜨겁게 달궈진 도로 위를 달리는 타이어에 공기압이 부족하면 고무가 약화 될 수 있고, 공기압이 과할 경우 충격으로 마모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료필터, 전화플러그, 엔진오일, 에어컨필터 등 각종 소모품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혼자 하기 어렵다면 카센터를 방문해 체크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가 무거울수록 연료를 더욱 많이 소비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요. 자동차를 최대한 가볍게 하는 것이 기름값을 아끼는 노하우의 포인트! 첫번째로 트렁크를 비워주세요~ 평소 트렁크에 싣고 다녔던 필요 없는 짐은 모두 빼고 여행에 꼭 필요한 물품만 채웁니다. 또한 연료도 무게를 차지한다는 사실! 반만 채워서 자주 넣어주면 자동차의 무게를 줄이고 연료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 습관 제대로 만들기
뭐든지 급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운전도 마찬가지 인데요. 급출발 및 장시간의 공회전은 피하고, 엔진 예열은 10~ 30초가 가장 적당합니다. 또한 출발은 시속 20km에 맞춰 부드럽게 출발합니다.
교통정보 100배 활용하기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차가 밀리는 것을 못 참고 지름길로 빠지는데.. 결국 지름길이 더 밀려 많은 시간을 길에서 허비하게 되죠. 스마트한 운전자라면 네이게이션과 함께 스마트 기기를 100배 활용해보세요. 지도 어플을 통해서 목적지로 가는 빠른 길을 검색해 확인하고,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어플을 확인해세요. 구간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CCTV를 통해 교통량을 쉽게 파악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