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도 쥬라기월드가 있었다?!

공룡을 찾아 떠나는 한반도 쥬라기월드 여행

첫번째 시리즈, 쥬라기 공원1이 나온지 22년만에 새롭게 개봉하는 쥬라기월드! 벌써부터 많은 기대를 불러 모으고 있는데요. 저도 오랜만에 쥬라기월드를 아이맥스로 다시 보고 싶네요:-)
혹시 우리나라에도 백악기에 공룡이 많았던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 증거로 백악기 초기 지층에서 공룡의 화석이 많이 발견되고 있는데요. 덕분에 우리말로 된 재미있는 공룡의 이름도 찾아 볼 수 있어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공룡으로는 탑리울트라룡과 김씨이구아노룡 등이 있죠. 이 밖에도 크고 작은 초식 공룡들과 육식공룡의 화석이 확인되었는데요.

쥬라기월드 화석
노스텍사스 크릭비드에서 발견된 백악기 상어 이빨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공룡 화석의 대부분은 공룡알 껍질, 이빨, 배설물, 발자국 등의 흔적 화석으로 완벽한 골격 화석은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산사태나 홍수 등 공룡이 온전한 모습으로 땅 속에 묻힐 수 없었거나 공룡의 뼈를 녹여내는 산성수 때문에 화석 형성이 잘 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형상 석유가 지반으로 스며들기 쉽기 때문에 백악기에 공룡이 많았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화석과 석유를 쉽게 찾아 볼 수가 없죠.

석유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관련글보기

그래도 국내 곳곳에서 공룡의 흔적과 화석을 만날 수 있는데요.
우라나라에서 만나는 백악기 쥬라기월드를 소개합니다

색다른 여행이 필요하다면! 에너지가 되는 쥬라기월드 여행을 떠나볼까요?

의성 탑리 봉황재 공룡약수 농원
1973년에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 탑리의 공룡계곡에서 국내 최초의 공룡 팔꿈치뼈가 발견된 이후 척추돌기, 척추중심뼈, 갈비뼈와 발자국 화석 등이 추가로 발견되었는데 이 공룡을 영어로는 울트라사우루스(Ultrasaurus tabriensis), 우리말로 한외룡이라 이름 붙였으며 생존 당시 무게 120톤, 길이 40m, 키 20m 정도의 거대한 공룡으로 추정됩니다.

의성 제오리의 공룡발자국 화석
도로확장 공사중 발견된 경북 의성군 금성면 제오리 지방도로 주변 경사면에는 공룡발자국 300여 개가 남아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373호로 지정되어 있는 이곳의 공룡발자국 화석은 직경 20~90cm 가량의 거대한 발자국으로, 1억 5천만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백악기 초에 공룡들이 이곳을 흐르던 옛 강가에서 산책하다가 남긴 발자국입니다. 또한 국도변에서 1.5km 떨어진 만천 2리 뒷산 암벽에서 1억 1천만년 전 새끼공룡 발자국 화석이 국내 최초로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공룡, 쥬라기월드, 한반도. 백악기, 스피노사우르스
백악기 스피노사우르스

고성공룡박물관
국내 최초의 공룡전문박물관으로 공룡화석을 보다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진품 화석을 비롯하여 클라멜리사우루스와 모놀로포사우루스 등 아시아 공룡,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공룡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위치: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자란만로 618
▶ 입장료: 어른 3,000원, 어린이 1,500원
고성공룡 박물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오남공룡체험전시관
서울에서도 가까운 곳에 위치한 남양주 오남공룡체험전시관! 관람뿐만 아니라 공룡 모형을 직접 만질 수도 있고 공룡뼈 조립 및 공룡풍선 만들기 까지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 팔현리 134-1
▶ 입장료: 어른 7,000원, 어린이 6,000원
오남공룡체험전시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