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길에서 심심찮게 개량한복을 입은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언젠가부터 20~30대 사이에 생활한복이 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저렴하면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한복을 구하는 것 역시 그리 어렵지 않게 되었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여러분께 생활한복의 장점들을 소개해볼까 하는데요. 이제 민족의 대 명절인 추석도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미리 예쁜 생활한복 준비하셔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생활한복? 그거 개량한복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개량한복의 범주에 생활한복이 들어간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기존의 한복을 복잡한 절차를 편하게 바꾼 한복이 개량한복이라면, 생활한복은 평소에 생활하기에도 부담스럽지 않도록 일상복에 가깝게 재 디자인 된 옷을 의미합니다. 이런 생활한복은 평소에 입고 다니기에도 편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예뻐서 지인의 결혼식 등 예의를 갖추어야 하는 자리에서 입기에도 좋습니다.
한복, 패션계의 블루칩이 되다
요즘 들어 한복을 입는 사람들이 늘어난 이유는 첫 번째로 생활한복이 간편해지고, 다양해졌다는 데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한복’이라고 하면 불편하고 고리타분한 이미지를 떠올리기 쉬웠지만 다양한 디자인의 생활한복이 출시되면서 이런 이미지들이 많이 개선되었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생활한복들은 저고리, 속치마, 두루마기 등 여러 번 덧대어 입어야 하는 부분들을 파격적으로 줄였고, 이런 가벼움이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은 데 큰 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한복이 요즘 들어 성행하게 된 두 번째 이유는 2030을 중심으로 생활한복 인증샷이 유행처럼 번져나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국내 관광지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을 갈 때 한복을 필수적으로 챙겨가는 여행족도 많아졌는데요. 이를 SNS에 인증한다는 것은 젊은 세대가 한복을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생활한복이 기존 한복의 틀을 깨고 새로운 패션아이템을 재 창조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전쟁터에 나가는 남자들이 주로 입었던 ‘철릭’을 화려한 여성용 원피스로 재 탄생 시키는 등, 한복의 변신은 지금도 무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 추석엔, 한복을 입고 떠나보자!
한복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전국에 한복을 입은 사람들만을 위한 혜택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각종 고궁이나 문화유적지는 한복을 입었을 때 무료입장인 경우가 많으니, 올 추석에는 곱게 생활한복을 차려 입고 가족들과 함께 가을나들이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2016 종로한복축제 >
종로한복축제는 올해 처음 개최되는 행사로, 참가자가 한복을 입고 같이 즐길 수 있는 국내 유일무이한 행사입니다. 한복이 없어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축제에 참가하는 종로구의 한복 관련 업체들을 통해 저렴하게 한복을 구매하거나 대여하실 수 있으니까요.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주변 상권 및 박물관을 할인 받거나 무료입장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강강술래, 판소리, 줄타기, 탈춤, 민요 등 우리 민족 고유의 흥을 돋구는 여러 축하공연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 행사일정: 2016년 9월 23일 ~ 9월 25일
- 행사장소: 광화문광장, 세종로공원, 열린시민마당, 인사동, 북촌 外
- 행사내용: 한복포럼, 전통 등 점등식 및 한복사랑 선포, 전통민속공연, 한복 뽐내기 대회, 신명 대 강강술래, 한복패션쇼 등
* 자세한 내용: http://goo.gl/vSnXPL
< 한복 착용 시 무료입장 혜택 >
– 경복궁 (매주 화요일 휴궁)
–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매주 월요일 휴궁)
– 종묘 (매주 토요일 및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은 자유관람일)
– 조선왕릉
– 수원화성, 화성행궁
지금까지 우리의 생활 속으로 깊게 들어온 생활한복과, 한복을 입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활동에 대해 소개 드렸는데요. 추석부터 종로한복축제기간까지, 또는 그 이상으로 쭉~ 생활한복과 함께하는 아름답고 편안한 날들,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