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펭박사] 수족구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자!!

수족구병 정리

[Dr.펭박사] 수족구병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자!!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는, 손 수(手), 발 족(足), 입 구(口)를 써서 손과 발 그리고 입에 생기는 바이러스성 감염성 질환입니다. (영어로도 Hand, Foot and Mouth Disease : HFMD 라고 씁니다.)

수족구병은 주로 아이들에게 걸리기 때문에 유행이 되면 아이를 둔 엄마들의 신경이 굉장히 쓰이게 되지요. 한 번 발병이 있으면 신체접촉 등으로 쉽게 감염되며, 잠복기는 3~7일 정도 됩니다.

수족구병의 증상

처음 증상은 마치 감기처럼 시작됩니다. 열이 나고, 두통을 말하거나 속이 안 좋아 토를 하기도 하지요. 그러다, 입술 주변에 붉은 것이 올라오고, 입 안에 물집이 잡혀서 외관으로 드러나면 확 걱정을 하게 되는데, 이 때는 이미 감염이 된 상태겠습니다.목구멍도 부어 오르고, 손발에 물집이 잡히는 것은 조금 더 경과되면 생기게 됩니다.

열나는 아이

수족구병의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펭군의 수족구병 정리

수족구병의 예방법

어린 아이 때는 이런 저런 병에 쉽게 걸렸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라면 수시로 병원에 데리고 가야 하는 시간에 잠시 괴롭기도 하시죠. 그러다 아이가 크고 대략 중학생 이상이 되고 나면 이전에 잔병치레는 현저히 줄어 듭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 아이 때 걸리던 질병들은 줄어들고, 대신에 성인이 되어 생길 수 있는 질병들로 바뀌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생기는 이런 상태를 “면역”이라고 부릅니다. 외부의 자극에 이겨낼 수 있는 힘으로 해석을 하지요.

수족구를 예방하는 것은 손발을 자주 씻고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라는 것 외에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걸렸을 때 아이들을 관찰해 보면 편하게 낫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에 증상도 심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경우처럼 대비가 되는 때가 있지요. 이 상태 역시 아이들 마다 면역의 상태가 틀리기 때문입니다.

병걸린 아이

아이들의 체온이 떨어질수록 면역력은 약해집니다.

보통 면역이 떨어지면 온도변화에 민감해 집니다. 그리고, 몸이 차가워지죠. 아이들도 손발이 차다고 진료를 받으러 오는 경우가 있는데, 어찌 보면 당장은 심각하지 않더라도 미래의 시간을 두고 보면 심각한 상태인 겁니다. 우리 몸은 온도가 1도 떨어지면 면역이 30%나 줄어 듭니다. 아이들이 체온이 자꾸 떨어지는 것은 면역력 역시 자꾸 떨어지는 것이 거든요.
수족구병 한방 정리

 

그럼 반대로 면역을 높여 주는 것은 온도를 적절한 수준까지 높여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을 더운 방에서 키우는 것은 아닙니다. 손발과 배만 따뜻하게 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손발은 말초혈액순환까지 되는 것을 의미하고, 배는 온 몸의 기운의 순환이 시작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인삼

인삼과 같은 열이 있는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면역을 높이기 위한 먹을거리도 약간 열이 있는 음식들입니다. 보통 보양식 하면 떠올리는 음식들은 대부분 “탕”이란 글자가 들어 있거나, 살짝 맵고 자극적이어서 먹으면 열이 나는 음식들이죠? 약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삼이 대표적인데, 인삼은 열을 막 내는 약재는 아니지만, 슬며시 온도를 높여 주어서 면역을 높이죠.
▶ 함께보면 좋은 글: 건강한 몸 만들기를 위한 식이요법 (음식으로 건강 유지하기)바로가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2가지!!

자 이제, 아이들의 면역을 위해서 두 가지를 실천해 봅시다.

마사지

 ▶ 하나는 아이들의 손과 발, 그리고 배를 자주 마사지 해 주는 겁니다.

쓰다듬어 주고, 비벼주고, 마사지 해 주세요. 혈액순환이 되는 것을 느끼게끔, 따뜻한 느낌이 들 때 까지 해 주십시오.
하실 때 아로마를 이용해서 향도 함께 느끼고, 약초의 기운이 스며들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아로마는 좋은 것을 써야합니다. 잘 때는 발과 배를 잘 덮고 잘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삼계탕

 ▶ 두 번째는 따듯한 음식을 먹는 것 입니다.

음식 자체의 성질을 구분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온도는 쉽게 구분할 수 있잖습니까?
냉장고에 넣어 둔 음식은 차갑습니다. 차가운 음식을 자꾸 먹으면 당연히 체온이 더 떨어집니다.
평소에도 그렇지만, 아이 몸이 조금 불편하다 치면 따뜻한 물과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여름철에 수족구병이 더 많이 도는 경향이 있는데, 차가운 음식과 환경으로 바이러스가
더 잘번식할 수있는 탓이 아닐까요? 바이러스는 열에 취약합니다. 체온이 따뜻하면 바이러스도 약해집니다.

Dr.펭군의 수족구병 한 방 정리!

수족구병 체크
Dr.펭군과 함께 알아본 수족구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까지!!

한의사 펭군과 함께 우리 가족의 건강도 체크! 해보세요 C-:  I am your Energ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