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GS칼텍스 청평 인재개발원에서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제1회 인포그래픽 캠프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제 1회 인포그래픽 캠프의 주제는 아름다운 인포그래픽, 세상을 바꾸다. I’m Your ENERGY 이었습니다. 안전, 소통, 배려, 3가지 키워드 중 하나를 활용하여 인포그래픽 콘텐츠를 제작하는 행사인데요, 많은 지원자 분들 중 20팀, 53명의 인원이 최종적으로 선발되어 캠프에 참가하였습니다.
첫날과 둘째 날에는 강연을 듣고, 멘토의 조언을 받아 쟁쟁한 실력의 참가자들이 각 팀 별로 이미지, 포스터, 모션그래픽,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포그래픽을 기획, 디자인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을 마지막 날에 프레젠테이션하고 시상식을 하는 과정으로 마무리 되었는데. 모두들 굉장히 수준 높은 결과물들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열정 에너지로 가득했던 캠프 현장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제1회 인포그래픽 캠프, 첫 번째 날
AM 11:00
버스를 타고 이제 막 GS칼텍스 청평 인재개발원에 도착한 참가자들
OT에서 숙소를 배정받은 후 점심을 먹습니다.
PM 01:00
오후 일정에 앞서 서로 팀 소개를 하는 ICE Breaking 시간을 가집니다. 서먹서먹한 참가자들끼리 서로 1~2분씩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인사를 합니다.
“친해지길 바래~!”
PM 02:30
시각 효과를 극대화 시켜, 정보 전달성을 높이는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인포그래픽 캠프에서는 디자인, 스토리텔링, 기획 등 참가자들의 작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네 분의 강연자 분들을 모셨는데요, 강연을 듣는 참가자들의 모습이 사뭇 진지해 보입니다.
PM 04:00
강연이 끝나고, 각 팀 별로 그래픽 작업을 시작하는 참가자들.
가져온 도구(?)들을 가지고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PM 07:00
공기 좋은 청평 야외에서의 저녁식사! 바베큐 타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불 판에 고기들이 지글지글 구워지고 있습니다.
바비큐 옆에 마련된 뷔페 음식들로 디자인 역량을 발휘하여 거하게 한 상 차려 먹었습니다.
PM 09:00
다시 또 작업에 몰두하는 참가자들. 취침 시간 전까지 의욕과 열정을 불태우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제1회 인포그래픽 캠프, 두 번째 날
전날에 이어서 둘째 날은 본격적으로 제작 작업을 하였는데요, 여덟 명의 멘토들이 참가자들의 작업에 도움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AM 9:00
멘토의 조언을 들으며 열심히 인포그래픽을 제작 중입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굉장히 진지하게 작업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각자 열심히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는데요, 점심을 지나 저녁 식사 전까지 계속 제작 작업이 계속되었습니다.
PM 07:00
저녁을 먹은 후 다시 인포그래픽 제작을 시작하려는데, 갑자기 홀 앞쪽에 영상이 나타납니다.
무슨 일인지 궁금해하며 영상을 보는 참가자들의 귀에 부모님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엄마,아빠는 우리 딸, 아들 믿는다”
참가자들을 격려하는 부모님들의 서프라이즈 영상편지 였습니다.
부모님의 깜짝 등장과 진심 어린 격려에 눈물도 나고 웃음도 납니다.
영상 편지가 끝나자 밴드 공연이 시작되었습니다. 밴드 ‘만쥬한봉지’의 공연을 보며 열심히 팔을 흔들었더니 피로가 확 풀리는 것 같습니다.
어느덧 밤이 깊어오고, 참가자들은 야식으로 치킨을 먹고 마지막까지 다시 한번 최종 점검을 하며 제작을 마쳤습니다.
제1회 인포그래픽 캠프, 세 번째 날
드디어 마지막 날 아침이 밝았습니다.
모두들 아침을 먹은 후, 이틀 동안 열심히 작업하여 완성한 결과물을 손에 들고 프레젠테이션 장소로 이동합니다.
AM 09:00
작업 결과를 각자 PPT, 영상 등으로 구성하여 발표를 진행합니다.
넓은 홀과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고 긴장도 되지만 모두들 끝까지 자신감을 가지고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 후련한 마음으로 심사 결과를 기다립니다.
PM 01:00
점심 식사를 마치고, 진행된 시상식에서 대상 1팀과 우수상 2팀을 발표하였습니다.
수상을 하지 못한 팀들은 아쉽기는 하지만, 뛰어난 실력과 역량을 보여준 세 팀,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이렇게 2박 3일간의 인포그래픽 캠프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올해 처음 열린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높은 수준과 역량을 보여준 참가 팀들이 참 많았습니다.
함께 합심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선의의 경쟁을 했던 인포그래픽 캠프에서의 여정이 모든 참가자 분들에게 뜻 깊은 추억이었기를 바라며, 내년에도 더 알찬 프로그램으로 치뤄질 인포그래픽 캠프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