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인포그래픽이 트렌드가 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3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끊임없이 관심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요즘은 온라인 매체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체에서도 쉽게 인포그래픽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포그래픽이란?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그래픽(Graphic)의 합성어로 다량의 정보를 차트, 지도, 다이어그램,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스탠포드대학의 로버트 혼 교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듣고 기억된 정보는 시간이 지나면 15%만 기억에 남게 되지만 이미지와 함께 기억된 정보는 약 89% 정도나 남게 된다고 합니다. 수많은 정보가 차고 넘기는 이 시대에는 정보를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가가 더욱 큰 숙제가 되고 있으며, 텍스트와 이미지가 함께 제시되는 인포그래픽의 활용이 더욱 높아지고 있죠.
인포그래픽의 장점은?
일단 타석에 들어서야지만 안타를 치든 파울을 치든 홈런을 치든 할 것 아니겠습니까? 똑같은 이치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더라도 반드시 보는 이의 주목을 끌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정보를 습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지 않다는 점입니다. 밑줄을 그어가며 여러 번 읽고 나서야 이해할 수 있는 수십 페이지 분량의 보고서 내용을 한 장의 압축적인 인포그래픽으로 오롯이 전달할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진 일이겠습니까?
효과적으로 시각화된 정보는 오랜 시간이 흘러도 잊히지 않고 기억에 남는다는 점도 중요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비용 대비 효율성 측면에서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SNS의 발달로 주목받게 된 요소입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이 한 가지 있는데요, 인포그래픽 콘텐츠라고 해서 반드시 입소문을 타고 확산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실제 커뮤니케이션 현장에서 수많은 인포그래픽 중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널리 퍼지는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처절하게 깨닫게 됩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콘텐츠에 접목하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을 모두 발현한 인포그래픽은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의 치열한 고민과 인포그래픽 전문가의 정성 어린 손길이 만나 탄생한 결과물일 것입니다.
세상에 에너지가 된 인포그래픽!
복잡한 정보를 한 눈에, 볼수 있고 이해력을 돕는 커뮤니케이션인 인포그래픽!
간단한 아이디어가 세상에 큰 에너지가 되었는데요. 우리 함께 사례를 살펴볼까요?
2014년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가 지구촌의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에볼라 출혈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백신 및 항바이러스제가 없고 높은 치사율(25~90%)의 질병입니다. 추가적인 문제로 높은 문맹율의 아프리카인들에게 에볼라 예방법을 단시간에 알릴 방법이 없었는데요.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포그래픽이 사용되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와 관련된 내용을 간단한 텍스트와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구성하고 지역민들에게 인쇄하여 나눠준 결과, 글씨를 모르는 사람들도 에볼라 바이러스 예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독도를 지키기 위해서도 인포그래픽이 활용되었는데요. 독도 분쟁의 문제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일본이 독도가 자신들의 땅이라고 우기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들의 의식부족과 무관심이기에 우리 땅을 사랑하고 바로 알리기 위해 독도에 대한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만들고 티셔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티셔츠를 입은 사람들이 모두 독도의 홍보대사가 된 셈이죠. 또한 티셔츠에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을 제외한 펀딩 금액은 독도수호국제연대의 독도아카데미에 전액 기부했다고 합니다.
텍스트로 읽고 뇌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보다 이미지로 보고 가슴으로 느끼도록 하는 것은 정보 습득의 비용효율성 측면에서도 분명 고객을 배려하는 시대적 요구일 것입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가장 가까이 다가간 방법론인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에 GS칼텍스는 설렘 가득한 마음으로 참여합니다. 인포그래픽이라는 매개를 가지고 한 자리에 모여 진지한 고민을 나누고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일에 동참하시는 모든 분들께 마음 가득 설렘이 깃들길 기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