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는 2009년 기업 브랜드아이덴티티(B.I)를 “Energy for sustainable life / 지속 가능한 삶의 원천을 제공하는 에너지 기업”으로 정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I am your Energy’ 를 브랜드슬로건으로 개발하여 광고캠페인을 시작 하였습니다.
1. I am your Energy브랜드 슬로건
I 와 You의 관계
I am your Energy 브랜드 슬로건의 발상의 시작점은 “에너지” 그리고 “관계”라는 두 가지 핵심단어이었습니다. 먼저, “에너지”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생각이나 이미지부터 다양한 고객그룹들과 수 차례에 걸친 심층인터뷰 끝에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물리나 화학식에만 존재하는 에너지를 넘어 우리 생활주변에 늘 함께하는 에너지, 운동에너지를 넘어 따뜻함과 즐거움을 포괄하는 정서적인 에너지까지 담아낼 수 있는 그릇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또한 세상의 수많은 관계들은 결국 I(나)와 You(당신)라는 단어로 귀결될 수 있을 것이고, 여기에 앞에서 확장한 의미의 Energy를 엮어 누구나 알 수 있고 받아들이기 쉬운 편한 문장으로 만들게 된 것입니다.
2. 캠페인 전개
TV-CF
2009년 3월 귀여운 아이들의 목욕탕장면으로 시작된 ‘I am your Energy’ 광고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주목과 공감을 얻기 위해 기존 에너지기업 광고와는 차별화된 소프트한 접근으로 성공적인 론칭을 이루었으며, 그 우호적인 반응 위에 서서히 회사가 전하고 싶은 Message나 실체를 알려 자연스러운 공감을 얻어 GS칼텍스의 브랜드아이덴티티(B.I)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자 하였습니다.
[TVC를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
옥외광고를 통한 티저 캠페인
I am your Energy캠페인의 첫 시작으로 기존의 틀을 과감히 깨는 방식의 슬로건 런칭을 진행하기로 하고 회사의 이름을 배제한 채 그 동안 TV의 보조매체로만 인식되었던 버스정류장, 버스외벽, 택시승강장, 인터넷, 전광판, 지하철, KTX 등 옥외매체를 주요매체로 삼아 서울시내 전역을 위치 별 특성에 따라 캠퍼스존, 오피스존, 주거존, 병원존, 문화존, 유흥존, 쇼핑존 7개의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별 노출 청중이 공감할 수 있는 100여 개의 맞춤형 카피를 개발하여 다양하게 커뮤니케이션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3. SNS에서의 I am your Energy 캠페인
최근에는 모바일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SNS상에서 활발하게 I am your Energy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가 구축한 소셜 플랫폼 채널을 통해 각 채널에 맞춰 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나와 당신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Energy이야기를 통해 고객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공감 있는 이야기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I am your Energy캠페인은 이제부터 다시 시작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GS칼텍스의 I am your Energy이야기가 아닌 여러분들의 I am your Energy이야기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