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을 깨주는 동화] 마음이음동화 3편

GS칼텍스, 캠페인, 마음이음동화위 질문의 답은 [주인공을 구박하고 괴롭히는 나쁜 계모가 등장하는 것] 입니다.
여러분은 위 질문의 답을 곧바로 알아차리셨나요?

계모 繼母
엄마를 잇는 엄마

단어 자체에는 부정적인 의미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모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은 동화와 드라마 속에서 악역으로 그려지던 ‘계모’의 모습에서 기인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현실의 계모는 어떨까요? 우리를 불편하게 만든 동화 속 계모와 현실의 계모는 얼마나 닮아있을까요?

GS칼텍스, 캠페인, 마음이음동화

GS칼텍스는 우리 사회에서 ‘계모’라 불리는 분들의 실제 사연을 모티프로 동화를 제작했습니다. 새로운 동화는 실제 새엄마와 아이가 일상을 공유하며 벌어진 에피소드로 채워졌고, 해당 동화 속 이야기의 주인공분들의 목소리를 더해 ‘마음이음동화’가 완성되었습니다.


1. 마음이음동화 – 나비와 애벌레

글 : 민경혜 / 그림 : 김정애

‘나비와 애벌레’ 영상 동화 보기

서연이는 쾌활하면서 따뜻한 새엄마가 싫지 않지만, 유치원 참관 수업에 새엄마가 오는 것은 왠지 꺼려집니다. 새엄마와 서연이의 외모가 닮지 않은 탓에 혹시라도 친구들이 수군댈까 봐 걱정이 되었거든요. 참관 수업 날, 늘 밝고 당당한 새엄마는 어떻게 걱정으로 가득한 서연이의 마음을 녹였을까요?

(*이 동화는 실제 계모 김효진 님의 사연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2. 마음이음동화 – 소풍 가는 날

글 : 민경혜 / 그림 : 이예숙

‘소풍가는 날’ 영상 동화 보기

다희는 새엄마를 절대 ‘엄마’로 인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새엄마를 ‘엄마’로 부르면 하늘에 계신 엄마가 슬퍼할 것 같았거든요. 백설공주 속 새 왕비처럼 새엄마가 다희에게 못되게 굴기 전에, 얼른 집에서 새엄마를 쫓아내기로 마음 먹었답니다. 그런 다희의 소풍 날, 새엄마는 다희의 도시락에 무엇을 건넸을까요?

(*이 동화는 실제 계모 김희주(가명) 님의 사연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3. 마음이음동화 – 아빠의 결혼식

글 : 임정진 / 그림 : 김다정

‘아빠의 결혼식’ 영상 동화 보기

소영이 아빠가 결혼을 해요, 같은 회사에서 일했던 정과장님 아줌마하고요. 새로운 동생 ‘건우’는 귀엽긴 하지만, 소영이에 대해 아는 것도 별로 없으면서 엄마 노릇을 하려는 정과장님 아줌마가 괜히 싫습니다. 소영이의 소원은 그냥 아빠랑 단 둘이 사는 거랍니다. 드디어 다가온 아빠의 결혼식, 소영이와 새로운 가족들은 행복한 결혼식을 치를 수 있을까요?

(*이 동화는 ‘마음이음동화‘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을 밝힌 동화작가 임정진 님의 참여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GS칼텍스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아이들이 동화를 보고 듣는 환경을 고려, 지난 4월 21일부터 3편의 마음이음동화를 오디오북, 애니메이션, E-Book으로 제작하여 순차적으로 배포하였습니다. ‘마음이음동화’는 네이버 오디오클립(소리동화 레몽/랑이언니의 잘자요 동화), 어린이 전자도서관 서비스 아이윙 APP, GS칼텍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마음이음동화’가, 우리 사회 그리고 자라나는 아이들의 ‘편견’을 바꾸는 출발점이 되길 바랍니다.

편견 없는 생각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에너지, 이미 우리 안에 있습니다.
I am your Energy GS칼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