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GS칼텍스 -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0
오늘 하루, 혹시 어떻게 이동하셨나요? 직장에 통근을 위해서도, 아이의 통학을 위해서도, 거리가 있는 마트를 방문하기 위해서 등등 많은 이유로 우리의 일상에서 자동차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인데요. 대기오염과 이상기온 등 환경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우리 생활에서 이용하는 자동차도 더 현명하게 타는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상 속 작은 실천을 통해 탄소를 절감 할 수 있는 에코 드라이브 방법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코 드라이브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목표로 하여 연료를 절감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경제적인 운전 방법을 말하는데요. 에코 드라이브를 하면 같은 연료량으로 더 많은 거리를 운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안전한 운전습관까지 더해져 교통사고의 위험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무려 일석삼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에코 드라이브 방법,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1

1. 급출발은 NO, 출발은 천천히

급출발 10번은 100cc 정도(2,000cc급 차량 기준)의 연료를 낭비한다고 해요. 출발 시 처음 3초간은 시속 20km까지 천천히 가속해주세요. 3급(급출발, 급가속, 급감속)은 연료 소모도 많아지고, 오염물질 배출 또한 증가하니 되도록 지양해주세요.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2

2.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적정 공기압에서 10%가 모자라면 5%의 연료가 추가로 낭비됩니다. 한 달에 한 번 혹은 장거리 주행 전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 주는 게 좋아요. 주기적인 공기압 체크만으로도 매월 약 5L의 연료 절약과 약 14.5kg의 CO2를 감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14,300km(2018년 우리나라 등록 자가용 승용차 평균 주행거리), 연비 12km/L 휘발유 차량 기준(이하 동일 기준 적용)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3

3. 트렁크 속 불필요한 짐 비우기

차량에 100kg의 짐을 실을 경우 연비는 3% 떨어져요. 트렁크 속 짐을 5kg만 줄여도 1년에 약 13.5L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39kg의 CO2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어요. 차량 운행 시에는 꼭 필요한 짐만 실어 불필요한 연비 소모와 연비 저하를 방지해주세요.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4

4. 교통정보 생활화하기

차량 운행 전 최단 거리 및 현재 교통상황을 파악하여 최적 경로로 운행해 주세요. 1시간 주행 중 길을 잃어 10분간불필요한 주행을 할 경우 연비가 약 14%나 악화한다고 합니다. 도로 교통 정보를 이용해 미리 정체 구간을 피하면 연료와 시간을 아낄 수 있겠죠? (참고자료 : 교통신문)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5

5. 경제속도 준수하기

경제속도 (일반 도로 기준 60~80km/h)를 준수하고 교통상황에 따라 정속 주행해주세요. 속도 변화가 큰 운전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소비가 최대 6%까지 더 많아집니다. 경제속도 준수 시 연간 71L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207kg의 CO2 감축 효과가 있어요. (참고자료 : 환경부)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6

6. 한 달에 한 번 자동차 점검하기

에어클리너가 오염된 상태로 운전할 경우, 연간 90kg의 CO2가 더 배출된다고 해요. 이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무려 30년생 소나무 13.6그루가 필요해요. 정기적인 차량 점검을 통해 엔진오일, 에어클리너 등의 교환 주기를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7

7. 신호대기 시 기어는 중립으로

신호대기 등 5초 이상 공회전 시 주행모드(D)를 중립모드(N)로 전환해요. 기어를 중립에 두는 작은 습관만으로 최대 약 30% 이상의 연비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어요. 하루 5분 동안 중립 기어로 신호 대기할 경우 연간 8.1L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어요. 또한, 23.4kg의 CO2를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환경을 지키는 운전습관, 에코드라이브 | eco drive tips 08

8. 관성 주행 활용하기

교차로, 내리막길이나 오르막길 등의 교통상황에서는 가던 힘을 활용하는 관성 주행을 활용해주세요. 특히, 내리막길 주행 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관성 주행이 가능해요. 이때 연료 공급 차단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에 연비가 상승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관성 주행을 활용하면(도로의 30%를 비탈 구간으로 가정) 연간 40L 정도의 연료가 절약되며 115kg의 CO2를 절감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GS칼텍스와 함께 에코 드라이브 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간단한 운전습관 개선만으로도 1석 3조의 효과를 가져다주는 에코 드라이브, 오늘부터 실천하고 우리 함께 에코 드라이버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의 생활 속 작은 실천이 모여 함께 살아가는 푸른 지구를 만듭니다. 에너지 절약하기에 동참하고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에 여러분의 힘을 더해주세요.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와 이벤트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에너지 넘치는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 소식 많이 기대해주세요!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 함께 실천하기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