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크보드 타는법 – [중급 2편] 웨이크보드 기술 소개 및 장소 추천!!

웨이크보드 기술 및 장소추천

시원하게 물살을 가르고 파도를 날아오르는 웨이크보드 즐기기
– [중급 2편] 웨이크보드 기술 소개 및 장소 추천!!

웨이크보드 타는법! 벌써 중급 2편까지 왔네요 C-:

이번 포스팅에서는 웨이크보드의 다양한 기술과 웨이크보드를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웨이크보드 기술 소개 – 1. 스탠스

중급 정도 실력을 갖출려면 스탠스를 양쪽 (왼쪽, 오른쪽) 즉, 다시 말해 왼발이 앞으로 나가는 레귤러(보통 오른손 잡이) 스탠스와 오른발이 앞으로 나가는 구피(보통 왼손 잡이) 스탠스를 모두 탈 수 있어야 합니다. ( 스탠스를 180도 돌려 번갈아 타는 것을 Switch라고도 부름 )

 

레귤러 스탠스, 구피
레귤러 스탠스 / 구피 스탠스
 물론 두 가지 스탠스를 처음부터 다 쓸 수 있는 건 아니구요 ^^ 본인의 주된 스탠스를 먼저 초보 시절에 마스터 한 후 반대 스탠스를 초보 처럼 다시 마스터해야 되는거죠 ^^ 이렇게 양쪽 스탠스를 모두 사용하셔야만 중급 이상의 기술을 즐길 수 있습니다.

 


레귤러 스탠스 / 구피 스탠스

웨이크보드 기술 소개 – 2. Turn

초급에서는 완만한 좌우 턴을 조심스레 시도해보지만 중급 이상 실력에서는 급격한 Turn도 할 줄 알아야 되겠죠 ^^


Toe side edge / Heel side edge
 수상스키와 같은 슬라럼(부표를 띄워놓고 좌우로 급 회전하는 기술)을 위해서도 급격한 Edge Turn이 필요하겠지만 웨이크보드의 주된 기술인 보트가 만들어내는 파도(wake)를 뛰어 넘는 점프 기술인 Basic Jump를 위한 강력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항입니다.

웨이크보드 기술 소개 – 3. Basic Jump 및 기타


웨이크보드  Basic Jump 1단계
1) 먼저 Toe side edge로 최대한 웨이크 오른쪽으로 멀리 뻗어 나갑니다.

뻗어 가다보면 보트 오른 쪽에서 거의 나란히 라이딩하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


웨이크보드  Basic Jump 2단계
2) 최대한 우측으로 뻗은 후 잠시 숨 고르는 듯이 Edge를 죽이고 점프할 웨이크를 타게팅함.

 


웨이크보드  Basic Jump 3단계
3) 점프할 웨이크를 향헤 heel side edge로 급 회전을 하며 강력하고 빠른 추진력을 발생시킴.

 


웨이크보드  Basic Jump 4단계
4) 웨이크를 넘는 순간 두 다리로 강하게 점프! (Two wake basic & heel side grab)

위 사진은 Basic jump와 함께 Heel side edge를 잡아주는 Basic heel side grab !!! 웨이크를 하나 넘으면 One wake basic , 두 개를 훌쩍 넘으면 Two wake basic ^^

 


참고로, Basic jump 하면서
180도 회전 후 landing하면, 원에리(one eighty)
360도 회전 후 landing하면, 쓰리(Tree Thirty)
540도 회전 후 landing하면,  파이브(Five forty)
라고도 부르며, 그 외 중급 수준의 기술로는,

제자리에서 두 발로 뛰는, Pumping
앞발로 물을 눌렀다가 튀어 오르는 반동을 이용해서 점프하는, Ollie
수면을 빙글빙글 돌면서 360도 돌아가는, Spin
등 다양한 기술들이 있으며

위 기술 중 쓰리와 파이브를 제외한 대부분 기술이
아래 동영상에 담겨져 있으니 즐감하시길 ^^

 

직찍^^ 웨이크보딩 영상입니다
그 외 상급 기술에 대해서는 최상급편에서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

모든 라이딩과 기술을 끝내고 바지선으로 복귀할 때는 수영을 해서 빠져 나와야 한다는 점 명심하시구요~ 보드를 한 손으로 먼저 밀어 놓고 수영해서 다시 밀어내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웨이크 보드 수영

수영은 미리 연습해 두는 게 좋겠지만 못하더라도 구명조끼 입고 흉내는 낼 줄 알아야겠죠?

웨이크보드 구명조끼

웨이크보드 기술을 하기위해 기본 체력을 키우는 것도 필요하겠죠? C-:

 그냥 라이딩하는 것만 해도 힘이 드는데 많은 기술을 표현하고 나면 기진맥진이 됩니다. 체력 소모는 물론 온 몸의 근육들이 긴장을 하면서 사용되기 때문에 물 위로 올라오면 숨을 헐떡거리면서 정신이 멍~해지기도 합니다. ^^ 물론 즐거움 뒤, 고통의 시간이겠죠?

 

웨이크 보드 강습
복귀 후 코치를 받으며 실력도 UP~UP~!!
항상 복귀 후에는 보트를 끌어준 분의 코치를 겸허히 받아들이는 게 좋습니다. 좀 실력이 된다는 사람도 본인의 자세를 정확히 찍어서 분석하지 않는 한, 어떤 잘못된 자세가 기술을 망치는 지 파악하기 힘들거든요~

업체 직원들 친하게 지내두면 공짜 원포인트 강습도 받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고개만 끄덕끄덕해주면 그 분들 흥이 나셔서 정말 친절히 가르쳐주시는 분들 많아요~~~ )

 

상체운동
웨이크보드 한 컷 이후 짜투리 운동으로 상체 근력을 키워줍니다~ C-:
한 컷(한 바퀴)을 돌고 나면 다음 컷 까지 30분에서 한 두시간 까지 공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음 차례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아서 그럴 경우도 있지만 체력 소모가 많아서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다음 컷을 타기 위함이 대부분이구요, 저는 남는 시간에 상체 근력을 키우기 위해 틈틈이 자투리 운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기도 한답니다.

웨이크보드 탈만 한 장소
1) 한강 : 한강 주변에 웬만한 선착장에서 웨이크보드와 수상스키 등을 즐길 수 있음

– 잠실 한강 공원 시크릿 가든 선착장
– 잠원 지구 프라디아 선착장
– 양화 지구 선착장
– 뚝섬 선착장 등

 

웨이크 보드 타는 곳

 

2. 가평, 청평 등 북한강 일대 : 물도 깨끗하고 수상 레저 업체들이 줄줄이 널려 있습니다 ^^

 

웨이크보드 가평

수상 레저 업체 이용 Tips
1. 비용은 어디나 비슷하니 견적 비교하지 말고 일단 도전!  일단 방문하면 모두 친절함 ^^

2. 블로그, 까페와 연계된 업체 인터넷 탐색/확인 후 방문!  회원 수 많으면 당연 인기 업체^^

3. 업체 운영자가 자주 바뀌니 먼저 통화 후 방문!  가서 보니 배가 안 뜨는 경우도 있음 ㅠㅠ

4. 한 시즌 20회 이상 이용할 자신 있으면 할인 쿠폰 구매!  보통 20매씩 할인 판매함.

5. 간간~이 즐길거면 쿠폰 구매 비추! (업체 바뀌는 경우 있음)  실제 경험함(쿠폰 날림 ㅠㅠ)

6. 한강 주변은 접근성 용이하나 수질이 좋지 못함. (잠실 지역은 다소 양호한 편이나 탄천 아래 지역, 반포나 양화 지구는…
음… 일단 탄천에서 시커먼 꾸중물이 하류로 유입ㅜㅜ)

7. 가평, 양평 지역은 수질이 상대적으로 좋지만 한강과 마찬가지로 보트 운행이 잦아 항상 잔 물결이 존재해서
라이딩 시 출렁거림이 심함. (보트 운행이 없는 새벽 시간대를 권장함 ^^)

8. 개인적 소견으로, 강보다는 호수를 권장함. (출렁거림 없이 거울 같은 수면에서 라이딩 가능^^)

지금까지 웨이크보드 즐기기 중급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

저도 프로 선수가 아니기 때문에 표현 상에 다소 비 전문가적인 내용이 있을 수 있고 개인적인 견해가 많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그냥 편한 마음으로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제가 소개한 글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여름 수상 레포츠의 꽃인 웨이크보드를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최상급 기술편은, 일단 제가 아직 마스터를 못한 관계로 다음 기회에 기술을 습득한 후 여러분께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 (인터넷에 프로들 영상들 많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최효상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