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C팩트체크]
제9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 종합대상
우리는 소통하고 소통합니다
회사는 그동안 다양한 회사 보유 디지털 미디어들을 활용하여 대중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왔습니다. 회사 브랜드 통합채널(미디어허브)과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들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주제별로 구조화된 콘텐츠를 생성하여 매일 상시 진행형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고 있는데요.
고객들과의 끊임없는 소통 노력 덕분일까요? 지난달 제9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 시상식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인 종합대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국내 1,200여 개 기업과 860여 개 공공기관에 대하여, 체계적인 평가절차를 거쳐 수상자에 선정이 된 것인데요. 어떻게 이러한 영광을 누릴 수 있었을까요?
커뮤니케이션 5대 과제를 수행하다
회사는 올해 커뮤니케이션 5대 핵심과제를 설정하고, 주제/타겟/채널에 따라 과제별 콘텐츠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I am your Energy 슬로건 연계 공감형 콘텐츠에서부터 마음톡톡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음톡톡 연계 콘텐츠, 통찰력 있는 에너지 업계 콘텐츠까지 다양한 주제로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몇 가지 사례들을 보면 더 이해가 쉽겠죠?
1) 기업 브랜드 철학 전달
지난 5월 페이스북을 통해 소개됐던 퇴사일의 기록 콘텐츠는 잠시 잊고 지냈던 주변 사람들이 내가 살아가는 에너지였음을 일깨워주며 ‘I am your Energy’ 라는 브랜드 철학 메시지를 전달, 사회초년생과 직장인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 회사 브랜드스토리 확산
회사는 채용 시즌이 되면 구직자들을 위해 페이스북과 미디어허브를 연계하여 다양한 채용 콘텐츠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6년에는 GS칼텍스의 다양한 채용 안내 콘텐츠를 접하고 채용 전형에 지원한 지원자들도 꽤 많았답니다. 채용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회사 소식을 소비자 언어로 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죠.
3) 마음톡톡 인지도 제고
>> 이미지 클릭시 GS칼텍스 마음톡톡 네이버포스트로 이동합니다
2013년부터 GS칼텍스가 사회공헌활동으로 시작해 온 예술을 통한 어린이 심리치료 프로그램 마음톡톡! 2016년에는 오프라인 활동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는 부모와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심리치료사례를 소개하고 아이와 부모의 일상 이야기를 전달하며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4) 업계 리더십 강화
자원고갈론의 진실
브렉시트(Brexit)에 따른 세계 유가 전망
특히, 미디어허브에서는 기업리더십 강화를 위해 에너지 업계의 전문 정보를 다루는 것은 물론 업계 관계자들과 일반 대중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에너지 관련 이슈를 꾸준히 다루며 업계 리더로서 입지를 단단히 다져왔습니다.
5) 회사 마케팅 연계 강화
또한, 고객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일어나는 페이스북의 특성을 활용해 회사의 다양한 마케팅 정보도 전달했습니다. Kixx 엔진오일 소식과 배구단, I am your Cinema 등의 소식을 이벤트화 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이벤트 참여를 이끌었죠.
캠페인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다
다양한 상시 커뮤니케이션 외에도 여러 캠페인들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왔는데요. 인디밴드 및 힙합 뮤지션 등과 연계하여 회사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마음톡톡’ 노래를 만들었고, 뮤직비디오를 통해 바이럴 영상캠페인을 전달해 주었고,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이들을 위한 따뜻한 마음이 필요함을 전달해주며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마음톡톡송 2차 캠페인 – 외국인의 눈으로 본 한국의 아이들
또한 최근에는 디지털 시대의 매체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실험적인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구 반대편 남미 파타고니아 지역 3,000km 무동력 탐험을 진행하고 있는 파고남(파타고니아로 떠난 남자들)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여정을 소셜미디어로 중계하고,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원정대를 응원하는 프로젝트인데요. 각자의 인생을 탐험하며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저마다의 사막을 건너고 있다는 의미에서 파고남의 탐험여정을 통해 함께 공감을 나누고, 서로에게 에너지가 되어주는 과정을 통해 I am your Energy를 전달하고 희망의 에너지를 찾고자 합니다.
회사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회사 보유 미디어들의 영향력을 지속 강화하며, GS칼텍스만의 에너지를 대중과 진실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새로운 실험과 도전들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