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힐 듯 말 듯, 자기계발과 우리

[테마인터뷰]

손에 잡힐 듯 말 듯, 자기계발과 우리

셀러던트(Saladent)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거나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분야에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직장인의 모습을 반영한 신조어입니다. 긍정적으로 보면 자기계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으로 해석할 수도 있는데요.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자기계발. 우리는 과연 성장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을까요?

나에게 자기계발이란 무엇일까?

우리 동료들은 어떤 식으로 자기계발을 하고 있을까요?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Mar themeinterview 01 2 3월 기업소식, 매거진

우리 동료들은 취미, 특기활동을 자기계발활동으로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동이나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기며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것이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겠죠. 이외에도 직장인들의 영원한 과제, 외국어 공부와 함께 직무관련 교육에도 힘쓰고 있었으며, 요즘 강조되고 있는 인문학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임직원들은 수동적인 자세가 아닌 자기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 성과에 도움이 되기에 자기계발을 하고 있었는데요. 어느 한가지 방식에 편중된 것이 아닌 온·오프라인 교육, 관련 서적을 통한 독학, 동호회와 스터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기계발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기계발은 나의 힘

취미, 특기 활동과 더불어 많은 동료들이 노력하고 있는 외국어 학습. 과연 이 어려운 외국어 습득 목표에 다가가는 정답이 있을까요? 그 답을 찾기 위해 영어, 러시아어, 이태리어, 독일어, 프랑스어까지 5개 외국어를 구사하고 있는 총무팀 부영욱 과장을 만나보았습니다.

Mar themeinterview 02 1 3월 기업소식, 매거진

Q. 외국어 학습이라는 자기계발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각 언어마다 시작하게 된 계기는 전부 다르지만, 외국어는 한결같이 언어 그 자체를 넘어 제 삶의 깊이와 폭을 넓혀 주었어요. 제가 한국에서 한국어만 사용하며 외부와 교류가 없다면 제 시야는 딱 그것만큼만 한정될 거에요. 외국어를 공부하고, 그 나라의 문화를 알고, 그 나라 사람들과 눈을 맞추고 소통하면서 스스로 시야가 넓어진다는 것을 느꼈죠. 또 저와 다른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면서, 외국어의 매력에 더욱 빠지게 되었습니다. 즉 외국어는 저에게 세상을 보게 해주는 창과 같습니다.”

Q. 외국어 공부에 지름길이 있을까요?

“외국어는 거짓말을 안 한다고 생각해요. 정말 노력한 만큼 성과가 나는 것이 어학인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외국어의 사용을 최대화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틈틈이 뉴스를 시청하고, 짧은 글이라도 눈에 익히고, 외국인 친구와 이메일을 주고 받는 등 일상 생활에서 계속 부딪힐 수 있는 순간들을 의식적으로 만드는 거죠. 어학은 단기간에 마스터하고 끝내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리지 않게 끊임없이 접하고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매년 목표로 하면서도, 매년 포기하고 마는 것이 외국어 학습 같아요.

“스포츠, 자동차, 패션, 요리, 인테리어 등 누구나 한 가지쯤은 관심분야가 있으실 거에요. 거기에서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스마트폰에 유용한 어플이 넘쳐나고 각 나라의 웹사이트도 서핑할 수 있으니 학습하기 정말 좋은 환경인 것 같습니다. 또한 외국어를 단순히 공부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나고 문화를 접한다고 생각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Q. 동료들에게 자기계발에 대한 제언을 부탁드려요.

“누구나 자신만의 목표는 있지만, 현재의 바쁜 삶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며 살게 되죠. 그만큼 회사생활과 자기계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뭐든 시작할 때는 어색하고, 시간이 부족한 것 같고 두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 3개월이 중요한데요. 3개월 동안은 힘들어도 자신의 목표를 돌아보며 집중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몸과 마음이 저절로 익숙해지게 되죠. 또 비어있는 시간을 찾는 것도 중요해요. 시간의 틈을 찾아내서 몰입의 시간으로 만드는 거죠.

결국 이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우리가 우리 삶의 주연이기에 스스로 만들어나간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이는 외국어뿐만 아니라 저희 같은 바쁜 직장인들이 그 어떤 자기계발을 하더라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자기계발 사이트

자기계발에 대한 이야기를 동료들과 나누어봤습니다. 그래도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 분들을 위해 알짜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당신을 위한 자기계발 사이트! 학원에 갈 시간이 부족하고,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을 활용하여 무료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어 그 효용성이 큰데요. 사보가 드리는 팁과 함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회사생활과 자기계발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어보세요.

Mar themeinterview 03 01 3월 기업소식, 매거진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어 강좌는 영어부터 포르투갈어까지 많은 국가의 언어를 배울 수 있어 다른 사이트에 비해 폭넓은 외국어 강좌를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Mar themeinterview 03 02 3월 기업소식, 매거진

대학 우수 강의 동영상 서비스 KOCW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다양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대학별로 분류되어 있어 원하는 대학의 인기강의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Mar themeinterview 03 03 3월 기업소식, 매거진

컴퓨터 기초부터 인터넷 활용, OA활용, 웹디자인, 프로그래밍, 자격증 등 다양한 IT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통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들을 무료로 배울 수 있으니 틈틈히 익혀두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Mar themeinterview 03 04 3월 기업소식, 매거진

이미 영어 강연 프로그램으로 너무 유명해진 테드. 해외의 다양한 전문가들로부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강연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물론 테드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니죠. 바로 영어학습도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스마트폰의 리스닝드릴 어플을 활용하며 테드 강의의 한글자막까지 영어공부에 적합하게 제공되니 이를 함께 활용하는 것은 또 하나의 팁! 길지 않은 강의로 출퇴근 시간을 알차게 채워나가 보세요.

‘항상 갈망하라, 항상 무모하라.(Stay Hungry, Stay Foolish.)’
스티브 잡스가 강연 중에 했던 유명한 말입니다. 결국 항상 새로운 것, 더 나은 것을 갈망하는 마음이 우리를 움직이게 하고, 끝을 모르는 도전이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것 아닐까요? 자기계발이란 결국 스스로를 더 멋진 사람으로, 삶을 더 즐겁게 만드는 노력을 뜻합니다. GSC인의 무한한 성장을 기원합니다.


<3월 편집자주>
3월 1차 발행된 사보 콘텐츠중 GSC인들이 가장 많이 본 콘텐츠는 무엇이었을까요?

3월 2차 발행된 다른 콘텐츠, 궁금하지 않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