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 초록색, 하얀색’
빛의 삼원색도, 색의 삼원색도 아닌 이 세 가지 색은 미래를 바꾸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바이오 산업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할 때 사용되는 색상인데요. 일반적으로 바이오 산업은 의료 및 제약 분야인 ‘레드 바이오’, 농업 및 식품 분야인 ‘그린 바이오’ 그리고 환경 및 에너지 분야인 ‘화이트 바이오’로 분류합니다.
GS칼텍스도 인류의 새로운 밑그림을 그려나갈 바이오 산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GS칼텍스가 ‘화이트 바이오’ 기술을 활용하여 탄생시킨 2,3-BDO를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면서 더욱 바이오 산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는데요. 아래의 문제를 풀어보며 회사의 독보적인 바이오 기술인 2,3-BDO에 공부해보세요.
GS칼텍스 2,3-BDO? QUIZ를 통해 알아보기
<해설>2,3-BDO가 어렵다면? 이것만 기억하자!
GS칼텍스의 독보적인 기술로 탄생한 2,3-BDO가 아직도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2,3-BDO에 대해 다섯 가지 사실만 기억해주세요.
* 2,3-BDO는 부탄다이올 중 유일하게 자연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천연물질이다.
부탄다이올(Butanediol)은 4개의 탄소원자가 사슬모양으로 결합하고 있는 부탄(Butane)에 2개(Di)의 OH그룹의(ol)이 붙어있는 물질로, OH그룹 위치에 따라 부탄다이올 종류가 구분됩니다. 2번과 3번 자리에 OH그룹이 위치한 2,3-BDO는 인위적인 화학적 합성을 통해 생산되는 것이 아닙니다. 2,3-BDO는 다른 부탄다이올과 달리 토양, 식물, 동물(인체, 벌 등) 자연계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우리는 식물, 천연식품, 발효식품 등을 통해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2,3-BDO가 자연에 존재하는 미생물들이 이미 만들어 내고 있는 천연물이기 때문입니다.
*2,3-BDO는 미생물의 발효과정을 통해 생산된다
GS칼텍스는 2,3-BDO 생산에 가장 적합한 미생물을 개발하기 위해 토양, 농장 등 자연에서 샘플을 채취하여 오랜 시간 연구해왔습니다. 그 결과, 우수한 생산 성능을 가진 ‘미생물’을 탄생시킬 수 있었죠. 이 미생물이 바이오매스 유래 당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과정을 ‘발효’라고 부릅니다. 발효를 통해 미생물이 만들어낸 2,3-BDO는 분리/정제 공정을 거치면서 순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 탈색/탈취 공정까지 완료하면 제품화가 가능해집니다.
*2,3-BDO는 화장품, 작물 보호제, 식품 첨가제, 의약품 첨가제 등에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GS칼텍스가 생산한 2,3-BDO는 현재 ‘헤라 벨벳나이트 퍼퓸드 샤워젤’에 함유되어 출시되고 있고, 국내외 다양한 화장품 업체에 진입 및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친환경 공정을 통해 생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무자극, 무독성, 고보습 등 효과가 뛰어나고, 화장품 원료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하여 화장품 원료에 적합하기 때문이죠. 화장품에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3-BDO는 사실 작물 보호제, 식품 첨가제, 의약품 첨가제 등 다양한 제품에 상업적으로 응용되어 활용 가능합니다. GS칼텍스는 2,3-BDO의 다양한 활용처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의 2,3-BDO는 다양한 국제적 기준을 통과하여, 안전하게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2,3-BDO 관련 50여 개 이상의 특허를 국내외에 출원했으며, 국제적인 인증 및 자격을 획득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 산업. GS칼텍스의 바이오 산업에도 임직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