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통해 주유소 맞춤형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다

우리는 매일 일어나서 먹고 일하고 놀면서 수많은 데이터를 생산해냅니다. 데이터라는 것은 회사에서 작성한 업무 내용 문서나 산업용 통계 자료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주고 받는 메신저 내용이나 SNS 업로드 사진까지 그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게다가 디바이스와 네트워크가 융합하여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인류가 하루에 생산하는 데이터를 DVD로 쌓는다면 달까지 왕복할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양이라고 하는데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데이터로 인해 말 그대로 방대한 데이터를 뜻하는 ‘빅데이터(Big Data)’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고 저장하는 기술이 발달했다는 사실이 아닙니다.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 하며,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지 등 어떻게 ‘가치 있는 정보’를 발견하고 활용하는지가 더 핵심이 된 것이죠.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도 빅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습니다. 파트너들의 효과적인 주유소 운영을 돕기 위해 주유소 매출 현황, 이용 고객 동선, 단골 고객의 특징 분석 등 고객들을 통해 축적된 주유소 이용 행태에 대한 자료를 시각화하여 한 권의 리포트로 제작한 것이죠.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배포된 ‘내 주유소’ 분석 리포트, Biz Consulting Report를 소개합니다.

story gsc gas station 181130 01 3 GS칼텍스 기업소식, 매거진

Biz Consulting report, 어떻게 이용될 수 있을까?

story gsc gas station 181130 02 GS칼텍스 기업소식, 매거진

이 분석 리포트가 배포되기 전까지 고객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요? 오랜 시간 주유소를 운영해오며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단골 고객에 대한 몇 가지 정보를 쌓아왔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요일별, 시간별, 나이별로 고객들의 주유소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어떤 특징을 가진 고객들이 내 주유소를 자주 찾는지 알 수는 없었죠. 또한, 고객들이 주유하기 전과 후에 주변 상권을 어떻게 이용하는 지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현재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는 파트너에게는 이 보고서가 더욱 의미가 있는 자료라고 생각되어 성수동에 위치한 GS칼텍스 도루코 주유소 파트너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구슬만이 아니라 데이터도 꿰어야 보배가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고객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GS칼텍스의 시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