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나러 갑니다 ]
1퍼센트 인재의 핵심역량
인재가 되기 위한 핵심역량은 무엇일까
핵심인재란 어떤 사람인가?
10년 전이든 20년 전이든 핵심인재는 기업이 생존을 넘어 계속해서 성장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그렇게 중요하다고 말하는 핵심인재란 도대체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일까요?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워낙 빠르게 변하다 보니 불확실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이 변화에 대응하고자 기업은 경영전략을 수시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핵심인재상 또한 계속해서 변화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다양한 변화와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어야 되는 것인데요. ‘특정 산업과 기업에 상관없이 계속해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재가 바로 핵심인재’라는 것입니다.
김정래 대표는 지난 2년 여간 회사에 축적된 다양한 산업 분야 기업들의 핵심인재 추천 의뢰서 3,300여 장을 분석하여, 기업에서 요구한 인재의 조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역량을 15개로 추리고, 이렇게 정리된 15개의 역량을 토대로 최종적으로 6개의 핵심역량을 분석했습니다. 회사에 필요한 인재가 가지고 있어야 할 6가지 핵심역량에 대해 살펴봅니다.
6가지 핵심역량 SIMPLE
Strategy – 전략 역량
기업전략의 이해
기업전략의 이해란 기업의 미션 – 비전 – 핵심가치 –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간의 일관된 정렬 수준을 최고경영자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평가해보고 좀 더 발전된 방향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 지를 의미합니다. 수시로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되새겨보고 이를 토대로 조직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거시적으로 생각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경영전략 이론
경영전략의 이해란 단순히 지식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특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전략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다양한 툴을 적절히 이용하여 좋은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를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습득한 경영전략 이론을 단순히 알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 지속 대입해보아야 합니다.
혁신경영의 중요성과 실천 의지
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의 불확실성이 점점 더 커지고, 글로벌 경쟁의 강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자신이 속한 조직에 창조와 혁신으로 차별적인 가치를 꾸준히 제공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Integration – 통합 역량
유관부서 통합
기업 내부에는 다양한 부서와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핵심인재는 다양한 유관부서들과 부딪치며 발생하는 갈등상황을 지혜롭게 조율하고 동시에 적극적인 협조를 잘 이끌어내야 합니다. 거기에 더해 1+1을 2 이상으로 만들 수 있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전략 통합
요즘은 거의 모든 산업에서 경쟁자의 모방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고, 동시에 경쟁강도가 높아져 특정 산업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창출시키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역량이 바로 ‘결합’ 즉, 기존 산업과 다른 산업의 아이디어, 지식, 노하우 등을 융합하여 산업의 경계를 넘어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우리가 속한 산업군 이외의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Mobility – 글로벌 역량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만국의 공용어인 영어는 이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영어는 요행으로 단시간에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이 아니며, 꾸준함과 끈기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글로벌 문화 포용
나와 다르다고 해서 이질적으로 생각해서는 거리감을 좁힐 수 없습니다. 스스로를 새로운 문화에 던지고, 그들의 문화를 체화해야 합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 습득
내수시장의 한계, 그리고 경영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제품 및 서비스의 수명주기가 점점 짧아지다 보니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이 점점 강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아직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해,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들을 타산지석으로 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Presentation – 프레젠테이션 역량
아무리 좋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것을 실현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Leadership – 리더십 역량
높은 수준의 리더십 역량을 가지고 있는 좋은 리더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은 회사에 대한 충성도와 업무 몰입도가 높아지고, 심지어 자신이 몰랐던 잠재력까지 발휘하면서 높은 성과를 달성합니다. 이는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발전하는 회사에는 좋은 리더들이 계속 탄생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냅니다.
Ethics – 윤리 역량
요즘 같은 시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발달로 때로는 왜곡되고, 더 부풀려져서 소문이 나기 마련입니다. 이제 우리는 비밀이 없는 세상에 살고 있음을 항상 인지하고 행동해야 할 것입니다.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한 핵심역량들은 단순히 이론으로만 알고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과 조직의 동반성장을 위해서 6가지 심플(SIMPLE)한 역량을 하나씩 습득하고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