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컬럼]
반응하지 말고, 주도하라
기업에서 구성원들에게 가장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요소들이 있겠지만, 한 조사에 따르면 가장 우선순위로 꼽히는 것이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일을 해나가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즉 주도적인 인재가 기업에서 매우 선호된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중요한 ‘주도성’이란 것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요? 지금 가지고 있는 ‘주도성’에 대한 선입견을 조금만 없앨 수 있다면, 당신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주도적인 사람 vs. 반사적인 사람
많은 사람들이 ‘주도성’을 단순히 앞장서서 이끄는 것으로 오해하고는 합니다.
우리가 흔히 듣는 ‘주도성’이란 단어는 과연 어떤 의미를 함축하고 있을까요? ‘주도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도적(active)이란 의미의 반대가 소극적이 아니라 반사적(reactive)이란 것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외부의 작은 자극에 즉흥적으로 대응해서 결국 싸움이 커지는 경우가 있지 않나요? 반사적이란 이처럼 외부 자극에 대해서 생각이란 과정 없이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외부 분위기와 감정에 따른 반응은 대부분 후회와 책임 전가로 끝나게 됩니다.
즉, ‘주도적’이란 어떤 외부 자극에 대하여 바로 반응하지 않고, 나의 반응에 대하여 선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반응이 나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이죠. 정신의학자 빅터 프랭클은 인간은 자극과 반응 사이에 공간이 있으며 이 공간은 선택의 공간이라 했습니다. ‘화나는 것은 참을 수 없다. 하지만 화를 낼지 말지는 선택할 수 있다’는 그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주도성 키우기 3단계
주도성 키우기 ① 5초의 힘을 믿어라
외부의 모든 자극은 일단 우리 뇌의 편도체로 가지만(편도체는 즉각적인 반응을 하는 본능의 뇌) 3~5초를 기다리면 전두엽으로 자극이 전달된다고 합니다. 전두엽은 이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나에게 이로운지를 판단해주는 지혜로운 뇌입니다. 많은 뇌 과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5초가량의 인내 시간이 후회를 줄이고 지혜로운 반응을 돕는다고 밝혔습니다. 이 3~5초의 인내 비용이 우리를 주도적 사람으로 이끌어 주는 것입니다.
주도성 키우기 ②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다
인내 비용을 갖고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을 ‘주도성’이라 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선택하여야 할까요?
두 가지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 건강이 중요한가요? 안 중요한가요?
- 재테크는 중요한가요? 안 중요한가요?
모두 이 질문에 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답한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10% 내외만이 건강에 위험신호가 없음에도 꾸준히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테크도 그렇습니다. 당장 급하지가 않으니까 우리는 선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다가 건강이 급해지면 허겁지겁 행동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긴급성 중독’이라고 합니다.
비즈니스 성과도 똑같습니다. 급하지 않지만, 꾸준히 하면 2~3개월 뒤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이 일을 우리는 선택하여야 합니다. 성장하는 기업, 성과를 창출하는 비지니스맨의 공통된 특징 중 하나는 급하지 않을 때 중요한 일을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이 일을 우리는 성과창출을 위한 우선순위 업무라고 합니다. 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을 전략적 선택이라 합니다. 우리가 업무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열정과 성실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전략이 필요합니다.
주도성 키우기 ③ 워크다이어트(work diet)를 하라
전략적 선택이란 결국 촉박한 시간과의 경쟁을 통해서는 결코 원하는 수준의 결과를 얻기 힘들다는 믿음에서 시작합니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조직이나 개인을 보면 그 공통점 중 하나가 ‘하면 좋은 정도의 일’ 때문에 ‘정말 중요한 일’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과를 높이는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기존 업무의 중요도와 기여도를 파악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내가 하는 업무 중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업무’를 정리해야 합니다. 그다음 단계는 협의입니다. “조직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고자 고민했습니다. 전략적으로 업무를 선택하여 우선순위를 조정하고자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고 상사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조직의 발전을 위해 업무의 경중을 따지는 워크 다이어트. 이는 일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 더 큰 기여를 위한 고민의 결과입니다.
주도성이란 단어는 ‘GSC way’의 핵심 행동인 선제행동, 성과창출, 상호협력과 모두 연관이 있습니다.어떠한 상황에서도 즉흥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긍정적 선택을 만들어가는 삶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주도성 키우기 3단계를 실천하여 기업이 바라는 핵심 조직원으로 거듭날 수 있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