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O 메시지 ]
소신과 책임, 선제적 대응, 열린 소통을 통해
리더십 역량을 강화해 나갑시다.
-2015년 하반기 EDP 말씀 중 발췌
여러분, 반갑습니다. 어느덧 올 해가 한 달 남짓 남았는데, 급변하는 환경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 임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 하루 EDP를 통해 임원 여러분들이 많은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특히, 중장기 전략 방향과 전략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리더십 요소에 대해 충분한 논의가 진행되었을 것입니다.
올해 우리의 성과는 사업환경 개선과 같은 외부환경과, V-Project 등 수익성 강화를 위한 꾸준한 노력 그리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우리 구성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올 한 해 새로운 성장기반 마련에 집중했는데, 이제부터는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우리만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야 말로 우리 비즈니스의 변동성과 수익성을 보완할 수 있는 성장동력 발굴에 앞장서야 할 중추적 위치에 있습니다. 조직의 리더들은 비즈니스적인 측면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소통하고 실행하는 리더십도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모든 구성원들이 회사의 전략방향에 하나된 마음으로 동참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 EDP에서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임원의 선제적 역할, 소통과 실행 등을 중심으로 열띤 강의와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소신과 책임, 선제적 대응, 그리고 열린 소통은 매우 중요한 리더십 요소로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합니다.
먼저, 임원이라면 명확하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책임감 있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확신이 있다면 과감하게 밀어 붙이고 결과에 대해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누구보다 자신이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목표나 과제가 주어지기 이전에 환경변화와 리스크에 대해 철저한 사전준비를 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발굴•추진해야 합니다.
마지막은, 그간 항상 당부해 온 사항으로, 다양한 구성원과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해 주길 당부합니다. 조직의 리더와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모두 한마음이 될 때 공동의 목표 달성에 한 발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임원들은 이 세가지 리더십 요소를 마음에 새기고 항상 실천해 주길 바라며 회사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임원 여러분, 오늘 이 자리가 수년 간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내고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출발의 자리가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사업의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고, 각 조직 별로 2016년 계획을 잘 준비해 주길 바랍니다.
한 해 동안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부회장 허 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