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뉴스
1. GS칼텍스재단 정기이사회 개최
허진수 회장은 지난 11월 30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2017년도 GS칼텍스재단 제 23차 정기이사회를 주관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2017년 예울마루 사업진행내역과 2017년 수입·지출 현황을 보고하고, 2018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승인했다. 아울러, 최근 착공된 예울마루의 2단계 사업인 ‘장도 예술의 섬 조성사업’이 2018년 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더욱 풍성한 예울마루 운영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2. 2017 하반기 EDP 개최
회사는 지난 12월 1일 청평 인재개발원에서 허진수 회장을 비롯해 대부분의 임원과 상무보가 참석한 가운데 2017년 하반기 EDP(경영자 개발 프로그램 : Executive Development Program)를 개최했다. 이날 EDP는 ‘GS칼텍스, Beyond 10 years’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회사의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 플래닝과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허진수 회장은 진정한 리더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하며, 각 조직별로 2018년 계획을 잘 준비하고 내년에도 모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연말연시를 맞아 건강관리에 유의하고, 사업장 안전환경 관리에도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강조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3. 2017 하반기 경영현황설명회 및 회장 간담회 개최
회사는 지난 12월 8일 오전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2017년 하반기 경영현황설명회 및 회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영현황설명회에서는 한상진 경영기획실장이 올해 회사 경영실적과 정유업계 현황 등에 대해 임직원들에게 설명하며 내년도 전망에 대해 공유했다.
허진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변화하는 사업환경에서도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하며, “모든 임직원들은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고 각자가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여수공장 본관 대강당에서도 허진수 회장을 비롯해 임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현황설명회 및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회사뉴스
1. 생산본부, 연말 봉사활동으로 2017 김장나눔 대축제 개최
회사는 지난 12월 8일 전남 여수시 소호동 GS칼텍스 쌍봉사택에서 ‘GS칼텍스 2017년 김장나눔 대축제’를 열고 김장김치 4,500 포기를 담가 여수지역 홀몸어르신 800세대와 복지단체 40곳에 전달했다. 회사는 지역 소외이웃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올해 김장 규모를 지난해 2,500포기 대비 2배 가까이 늘렸다.
이 날 행사에는 주철현 여수시장, 박정채 여수시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생산본부 임직원과 가족, 여수시노인복지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여했다. 이어 회사는 12월 중 연탄 5,000장도 홀몸어르신 등 25가구에 전달할 계획이다. 생산본부는 2005년부터 연말 봉사활동을 실시하며 여수지역 소외이웃의 겨울나기를 돕고 있다. 회사는 앞으로도 소외이웃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지원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2. 2017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어린이 역사체험 대항 타일 벽화 제작
회사는 지난 12월 12일 전남 여수시 충무동 벽화골목에서 ‘2017년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큰바위 얼굴 역사체험 타일벽화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공개된 타일벽화는 여수지역 역사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 ‘2017년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의 성과물이다. 타일벽화는 가로 7m, 세로 2.5m 크기로 200명의 어린이들이 각자 그린 가로세로 20㎝의 소형 타일을 한데 이어 붙여 제작됐다.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은 2010년부터 회사가 미래 세대의 주역인 여수 어린이들의 꿈과 비전을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체험 활동을 진행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올해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에 참여한 여수 지역아동센터 10곳의 어린이 300여 명은 지난 6~8월 16회에 걸쳐 여수 지역 대표 유적지 50곳을 답사했다. 뿐만 아니라 회사는 역사체험 외에도 1박2일의 여름방학 캠프, 화재 및 해상 재난 대응 교육 등을 병행하며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했다. 내년에도 회사는 여수지역 역사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올해처럼 타일벽화를 제작해 같은 장소에 나란히 설치할 계획이다.
3. 위기청소년 마음톡톡 발표회 개최
회사는 지난 12월 19일, 전남 여수문화예술공원 GS칼텍스예울마루 소극장에서 ‘전남동부지역 위기청소년 마음톡톡 뮤직힐링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콘서트는 올 한해 마음톡톡 예술치유에 참여한 청소년 25명이 7개 팀으로 나눠 자작곡을 노래하고 악기 연주 실력을 뽐냈다. 또한 순천지청 검사와 수사관들은 기타∙색소폰 연주와 노래로, 회사, 법사랑위원과 이화여대는 합동 차임벨 연주로 청소년들을 격려했다. 마지막으로 회사 사내 음악 동호회인 킥스(Kixx)밴드는 청소년들과 호흡을 맞춰 이 날 무대를 달궜다.
회사는 그 동안 마음톡톡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한 학생 5명에게 선발하여 장학금을 전달했고, 이화여대는 청소년들이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전자 드럼과 키보드 등의 악기를 한국보호복지공단 전남동부지소에 기증했다.
‘전남동부지역 위기청소년 마음톡톡’은 전남동부지역의 보호관찰 및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처분된 위기청소년을 위한 예술치유 프로그램이다. 회사는 지난 2016년 4월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 법무부 법사랑위원 전남동부지역연합회와 ‘마음톡톡 예술치유 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위기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집단 음악 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순천지청 관계자는 “마음톡톡 예술 치유가 전남동부권 위기청소년 선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관∙산∙학이 힘을 모아 추진하는 위기청소년 마음톡톡 예술치유를 통해 청소년들이 꿈과 비전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