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Apr. News Briefing

▶ 회장뉴스


1. 주철현 여수시장 접견

April NewsB 04 4월호 기업소식, 뉴스룸

허진수 회장은 지난 4월 7일 GS타워를 방문한 주철현 여수시장을 접견했다. 이날 주철현 여수시장은 2017년 1월 발생한 여수 수산시장 화재 시 화재 피해 상인을 돕기 위해 회사가 후원한 성금과 임직원의 따뜻한 마음에 대해 여수시를 대표하여 회사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여수시장은 예울마루 조성 및 운영에 대해 회사에 깊은 감사를 표명했다. 한편, 이날 회사와 여수시는 ‘GS칼텍스 예울마루 관리·운영 협약’을 체결하며 상호 발전을 위해 더욱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2. GS칼텍스재단 정기이사회 개최

April NewsB 01 4월호 기업소식, 뉴스룸

허진수 회장은 지난 4월 13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2017년도 GS칼텍스 재단 제22차 정기이사회를 주관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2016년 수입·지출 결산 승인 건을 의결하고, GS칼텍스 예울마루 2017년도 사업계획 및 2단계 장도사업 진행내역 보고 등이 진행되었다. 재단 임원진의 활발한 논의 후, GS칼텍스 재단 설립 및 지역사회공헌을 위해 최선을 다하신 전임 허동수 이사장께 감사패를 전달했다.

3. 2017 팀장교육 과정 회장 간담회

April NewsB 02 4월호 기업소식, 뉴스룸

허진수 회장은 지난 4월 14일 청평 인재개발원에서 Open Communication이라는 주제로 열린 2017 팀장 교육 과정 중 회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허진수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개인이 모든 걸 잘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여러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상황에 맞게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구성원에게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리더십 보다, 적절한 권한을 부여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리더십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팀장들과의 허심탄회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 회사뉴스


1. Gorgon LNG 장기계약 첫 카고 도입

April NewsB 06 4월호 기업소식, 뉴스룸

회사는 쉐브론과의 호주Gorgon LNG 장기 계약 물량의 첫번째 카고 (6만5천톤)를 지난 4월 19일 보령 LNG 터미널을 통해 도입하였다. Gorgon LNG 는 쉐브론이 호주 북서부 Gorgon 지역에서 개발한 가스 유전에서 생산되는 LNG 이다. 회사는 2009년부터 LNG 를 Spot 계약으로 구매하여 가스공사의 LNG 터미널을 통해 여수 공장에서 연료 및 원료로 사용하였으나, 금년 2017년 부터는 주주사인 쉐브론과의 장기 계약방식으로 LNG 를 구매하여, 신규로 건설된 보령 LNG 터미널을 통해 도입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이에 따라, LNG 공급의 안정성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2017년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발대식 개최

April NewsB 05 4월호 기업소식, 뉴스룸

회사는 20일 전남 여수시 소호동 GS칼텍스 사택 클럽하우스에서 ‘2017년 GS칼텍스 희망에너지 교실 발대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GS칼텍스 강정범 상무보, 여수지역사회연구소 김병호 이사장, 여수지역아동센터 연합회 김정희 회장, 10개 여수 지역아동센터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GS칼텍스 희망에너지 교실’은 2010년부터 GS칼텍스가 미래 세대의 주역이 될 여수 어린이들의 꿈과 비전을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체험 활동을 진행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여수 지역 40개 지역아동센터 중 매년 10곳의 어린이 300여 명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회사는 ‘2017년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을 통해 여수 어린이들이 지역 역사관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내 고장 역사 탐구 프로그램 ‘큰 바위 얼굴’을 진행한다. 앞으로 역사 탐구 외에도 1박 2일의 여름방학 캠프, 화재 및 해상 재난 대응 교육 등을 병행하며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제공할 계획이다.

3. 노동조합, 저소득 중학생 방과후 학습교실 지원

April NewsB 03 4월호 기업소식, 뉴스룸

회사 노동조합은 13일 여수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2017년 맞춤형 학습교실 석식비 지원금 전달식’을 열고, 4600만원을 여수 문수중∙구봉중∙여천중∙여남중고 등 4개 학교에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각 학교 교장∙교감, 회사 김재오 노조위원장, 여수교육지원청 최성수 교육장,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정회영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지원금은 노조원들이 성과금 일부를 자발적으로 기부해 조성한 성금과 회사의 매칭그랜트로 조성됐다. ‘맞춤형 야간 학습교실’은 여수교육지원청이 2010년부터 실시한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으로서 여수 지역 저소득층 중학생들의 학력 증진을 위해 운영하는 방과후 학습 프로그램이다. 노조는 학생들의 야간 학습 시 정유∙석유화학 산업 특강 및 진로 상담도 실시할 계획이다. 여수교육지원청의 맞춤형 학습교실을 비롯해 여수시 중고생 교복나눔, 여수 YMCA 방과후 아카데미 등 지역 내 저소득층 학생들의 학습 여건 조성 사업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노사가 손을 맞잡고 올해까지 지난 12년간 여수 지역 저소득 가정의 중·고교 학생들을 지원한 기금은 8억여 원에 달한다. 김재오 노조위원장은 “GS칼텍스 노동조합은 미래의 자산이 될 지역의 인재 육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