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기 넘어 내실 있는 100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갑시다.

[회장 메시지]

반세기 넘어 내실 있는 100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갑시다.

* 제50주년 창립기념사에서 발췌

회사가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최초의 민간 정유회사로 시작한 GS칼텍스는 지난 50년간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제공하여 국가 경제와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창립 초기 일산 6만 배럴이었던 정제시설은 이제 79만 배럴로 열 세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생활에 기반이 되는 석유화학 사업에 진출하여 세계적인 규모와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2016년에는 매출액의 70퍼센트가 넘는 부분을 수출하며 내수 중심에서 수출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고락을 함께하며 회사를 발전시켜온 모든 임직원과, 변함없는 애정과 신뢰로 함께 해 주신 지역사회와 고객, 파트너 그리고 주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앞으로도 GS칼텍스는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며 모든 분의 기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나갈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우리 비전인 ‘Value No.1 Energy & Chemical Partner’를 달성하고 지속 성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 자산 운용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여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회사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신규사업 진입과 재무 건전성을 고려한 투자를 지속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한편으로, 지금과 같이 기존 산업의 경계를 넘나드는 파괴적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에는 과거의 경험과 기본에 충실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선입견 없이 미래를 준비하는 열린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분야를 탐구하다 보면 한계에 부딪히고 실수할 수도 있습니다. 실패에 좌절하거나 포기하기보다 끊임없는 노력과 새로운 도전을 지속해야 합니다. 실수에서 얻은 교훈을 우리만의 자산으로 소화해 한 걸음 더 성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사람 중심적인 협력시스템을 강화해야 합니다.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협업하고 소통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사업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경영시스템과 행동 양식, 조직문화에 이르기까지 질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기업은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할 때 지속성장이 가능합니다. 회사는 마음톡톡과 GS칼텍스예울마루 등의 선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고 사회와 더불어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더불어, 안전·환경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전한 사업장 구현은 회사와 개인의 생존을 넘어 안정적인 사회 구현에 기본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철저한 안전·환경 관리를 통해 무재해 사업장을 실현하고 안전한 사회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튼튼한 조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GS칼텍스 가족 여러분,

창립 50주년을 맞아 우리가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내일을 향한 힘찬 전진을 다짐해야 합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는 국가 경제와 산업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한다는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적인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임직원 여러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주인공은 바로 이 자리에 있는 임직원 여러분입니다. 내 손으로, 우리 힘으로, 최고의 회사를 만든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우리 함께 힘찬 미래를 만들어 갑시다.

내실 있는 100년 기업으로 성장할 우리의 모습을 기대하며 모든 분에게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회장  허  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