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원유시장 예측의 기초, 이것만은 알자

[GSC 1인미디어]

2017년 원유시장 예측의 기초, 이것만은 알자

글로벌 원유시장 주요 이슈 및 전망 – by 하정재 차장

지난 8일 본사 27층 지음에서는 ‘글로벌 원유시장 주요 이슈 및 전망’이라는 주제의 직무역량 기초과정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구성원들에게 글로벌 원유시장의 이슈 및 전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하여 회사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었는데요. RM전략팀 하정재 차장의 핵심내용만 전달하는 명강의로 호평이 이어지기도 했죠. 그래서 강의에 함께하지 못한 임직원들을 위해 일부 기초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2016년, 원유가 움직임을 되짚어보다

지난 해 상반기에는 산유국의 공조 움직임과 함께 캐나다, 나이지리아의 원유공급 차질로 낮게 형성되어 있던 원유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6월에 브렉시트(Brexit)로 인한 금융위기 우려로 원유가가 일부 조정받기도 하였으나 하반기에는 ‘16년 한해 유가변동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 석유수출국기구(이하 OPEC)의 감산결정 및 Non-OPEC 국가들의 감산 동참으로 원유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OPEC 회원국들은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데, 긴 협상 끝에 공급량을 제어하는 감산이 확정되며 유가가 상승기류를 타게 된 것이죠. OPEC, Non-OPEC 산유국들이 ‘17년 1월부터 6월까지 감산하기로 합의하였고, 이것이 ‘17년 현재까지 원유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 포인트이죠.

2017년 원유시장을 전망하다

원유시장도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시장의 수급 균형에 따라 큰 그림이 결정되고, 경제/금융시장 동향, 지정학 이슈 등에 의해 단기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먼저 2017년 수급 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수급 균형

‘17년도에는 OPEC 감산 이행여부 및 하반기 감산 연장여부에 따라서 수급 균형이 크게 변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OPEC은 오는 5월 25일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17년 하반기 감산 연장 여부를 결정하는데, 규모는 축소할 수 있으나 감산을 연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년도별 원유 수급 균형 추이

Mar 1inmedia 1 3월 기업소식, 매거진

참고로 작년까지는 계속된 초과공급으로 수급 균형이 맞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5년 하루 약 150만 배럴에서 ‘16년, 하루 약 80만 배럴로 공급초과 현상이 줄어들었죠. 그러다가 올해에는 거의 수급 균형을 이루는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14년 하반기부터 쌓여있던 재고들을 해소해가는 상황이기에 물량부족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경제/금융 환경

아시다시피 근래에는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계속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 이후 미국 및 유럽의 소매판매 및 PMI(구매관리자 지수) 상승 트랜드 전환, 인플레이션 상승, 기업실적 개선 등으로 글로벌 경제는 양호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ar 1inmedia 01 4 3월 기업소식, 매거진

중국도 올해 6%초반대의 양호한 경제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나, 산업구조조정 및 과도한 부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충격요인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3월 FOMC(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미국이 금리를 인상했는데 ‘17년 잔여기간 동안 2회 정도 추가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경기호조로 금리인상이 가속화(3회 이상 추가 인상)될 경우 금융시장의 불안요인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프랑스 대선에서(4/23 1차 투표, 5/7 결선 투표) 유로존 탈퇴와 프랑스 통화발행을 주장하는 르펜 후보의 당선 가능성 부각이 몰고 올 금융시장 불안요인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현재 르펜 후보는 1차 투표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나 결선 투표에서는 탈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르펜 후보가 현재 시장의 예상을 깨고 당선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브렉시트와 트럼프 사례를 통해 여론조사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이미 경험했기 때문에 르펜 후보의 결선 투표 진출 가능성만으로도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심리 위축,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화되어 원유가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17년 원유가 주요 변동요인 예상

주요 기관들은 ‘17년 원유가가 ‘16년 대비 높은 수준에서 형성되어, 배럴 당 45~60달러의 범위 내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원유가에 영향을 미치는 수급 균형 요소와 경제/금융 환경을 살펴보았는데요. ‘17년 원유가에 큰 영향을 미칠 주요 변동요인은 OPEC의 시장 개입과 셰일오일 생산비용으로 예상됩니다. OPEC의 시장개입으로 두바이유 45달러 수준에서 바닥을 형성하고, 셰일오일 생산증가로 60달러 수준에서 상승이 제한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1) OPEC의 시장개입

앞서 말한 대로 OPEC은 작년 11월 30일 감산에 합의한 이후, 90%를 상회하는 높은 수준의 감산이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OPEC이 감산 합의를 한 적이 여러 번 있었는데 이전에는 감산이행률 60%도 높은 수준이었다는 점에서 ‘17년 감산이행률은 이례적으로 매우 높은 숫자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이번에 시행되고 있는 감산 모니터링 위원회의 역할이 컸다고 평가됩니다. 산유국들이 감산에 합의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매월 국가별 생산량을 모니터링하면서 실질적인 감산 동참을 독려하고 있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다가오는 5월 25일 OPEC의 정례회의에서 감산 연장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OPEC의 실질적 리더인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장관은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OPEC 회원국들이 5월 총회에서 감산을 연장할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OPEC 감산으로 셰일오일 업체들의 무임승차는 없을 것이며, 셰일오일 생산증가를 상쇄하기 위해 OPEC이 나서지는 않겠다”고 언급하며, 하반기 감산 미연장 가능성에 대해서도 끈을 놓고 있지 않음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언급은 미국의 셰일오일 업체뿐만 아니라 Non-OPEC의 중심인 러시아를 향해서 감산합의의 충실한 이행을 권고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결국 ‘17년도에는 OPEC의 시장개입 지속여부 및 하반기 감산연장 여부에 따라서 원유가가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Mar 1inmedia 02 4 3월 기업소식, 매거진

2) 셰일오일 생산비용

유가변동에 따른 셰일 리그(rig, 원유 시추 장비) 수량의 증감 트렌드를 바탕으로 셰일오일 손익분기점을 추정한 자료와 다른 외부기관 자료에 따르면 셰일오일 생산의 손익분기점은 배럴 당 50~60달러 구간에 몰려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브렌트유가 60달러 이상일 경우 셰일오일 생산이 증가하면서 원유가 상승이 제약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자료 – 주요 기관의 원유가 전망

Mar 1inmedia 03 4 3월 기업소식, 매거진

<전망 이유>

  • EIA(미국 에너지정보청) : 미국 셰일오일 증가가 예상되지만, OPEC의 감산과 견고한 수요증가로 유가는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CERA(캠브리지 에너지 연구소) : ‘17년 수요 강세 및 상반기 OPEC 감산으로 전세계 수급 균형은 초과수요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함. 3분기까지 큰 폭의 수급개선과 함께 유가도 상승 흐름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하나, 4분기에는 초과수요가 줄어들면서 소폭 조정을 받을 것으로 전망함
  • FACTs(팩트 글로벌 에너지) : OPEC 감산으로 2분기 이후 본격적인 초과수요로 전환되면서, 유가는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 Goldman Sachs(골드만 삭스) : OPEC과 Non-OPEC의 높은 이행 준수에 따른 감산으로 상반기 큰 폭의 유가상승을 전망함. 하반기에는 미국 셰일오일을 비롯한 공급증가로 약세 영향이 예상되나, 내년도 수요강세 지속으로 유가가 크게 하락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함
  • Barclays(바클레이즈은행) : ‘17년 상반기 시장 재균형으로 유가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나, 예년 대비 낮은 수요증가 및 OPEC을 비롯한 원유공급 증가로 하반기 유가는 조정을 받을 것으로 전망함

‘17년 유가예측에 필요한 기초내용들이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물론 엄청난 변수를 가지고 있는 유가의 향방을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가의 움직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은 분명 업무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월 편집자주>
3월 1차 발행된 사보 콘텐츠중 GSC인들이 가장 많이 본 콘텐츠는 무엇이었을까요?

3월 2차 발행된 다른 콘텐츠, 궁금하지 않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