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부터 상상하고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는 GS칼텍스인이 되길 바랍니다.

[ CEO 메시지 ]

작은 것부터 상상하고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는  GS칼텍스인이 되길 바랍니다.

최근 들어 아침, 저녁 날씨가 급격히 쌀쌀해졌습니다. 큰 일교차가 지속되는 가운데 임직원 여러분 모두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여 한해 마무리를 건강하게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올 한해 우리는 예측하기 힘든 경영환경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문제는 앞으로도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혁신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속출하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보다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여러분에게 인도의 ‘주가드(Jugaad) 경영’이라는 것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도는 올 1분기에 GDP가 7.9% 성장하면서 중국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카스트 제도와 다양한 인종 문제 등으로 닫힌 사회였던 인도가 이제는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그 바탕에는 주가드 정신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주가드는 힌두어로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에서 창의력을 신속하게 발휘하는 능력’이라는 뜻으로, 열악한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독창적인 방식으로 해법을 찾아내고 그것을 새로운 기회로 삼는 경영기법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즉, 제한적인 자원과 열악한 환경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이에 적응하며 즉흥적으로 해답을 찾아 나가는 방식으로 우리가 배워야 할 인도의 힘입니다.

주가드 경영은 검소한 혁신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소소한 기술을 바탕으로 시의적절한 혁신을 추진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주가드는 저렴한 기술뿐만 아니라, IT 혹은 인공지능과 같은 최첨단 기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특히, 제한된 자원을 활용해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경영상 문제를 신속하고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임직원들도 검소한 혁신이라는 주가드의 개념을 받아들여, 세련되거나 거창하지 않아도 작은 것부터 시도해 보길 바랍니다. 어색하고, 이상하다고 생각될지라도 새로운 것을 상상해 보고, 주변을 활용해 현실화시켜보려는 시도 자체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지속된다면 더 많은 비즈니스 가능성이 열리고 혁신의 기회 또한 우리에게 찾아올 것입니다.

GS칼텍스 가족 여러분,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유연한 사고와 창의성일 것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 한 해, 여러분 모두 각자의 업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더 나은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나가는 능력을 길러주길 당부합니다. 아울러, 동료와 선후배의 다양성을 포용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를 응원하는 문화를 강화해 주길 바랍니다.

부회장  허  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