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를 바탕으로 더욱 강한 GS칼텍스를 만들어 나갑시다

[ CEO 메시지 ]

최적의 성과를 창출해 내는 인재를 바탕으로
더욱 강한 GS칼텍스를 만들어 나갑시다

-2016년 신년사 중 발췌

친애하는 GS칼텍스 가족 여러분, 2016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회사의 발전을 위해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모든 임직원에게 새해 인사를 전합니다. 더불어 변함없는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고객과 파트너 여러분에게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해는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하여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우리 구성원들은 내부 수익성 강화와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었습니다. 특히, V-Project를 포함한 다양한 경영 개선활동은 사업환경 개선과 함께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지난 한 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 낸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하며 올해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합니다.

우리는 오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올 해 역시 장기화 되고 있는 저유가와 지속되는 글로벌 경기침체, 그리고 디플레이션 우려 등 국내외 시장이 더욱 불확실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올 해 우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반드시 수익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려면 먼저 우리가 가진 역량을 철저히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등 기존사업 밸류 체인(Value Chain) 전반에 걸쳐 원가절감 및 수익확보를 위한 설비투자를 지속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경쟁력 개선활동을 보다 세분화하여 추가적인 개선영역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임직원들은 최근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자신감 있게 수익성 개선활동에 집중해 주길 당부합니다.

아울러,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미래 사업을 마련해야 합니다. 신규 사업은 유가 등 외부 환경에 따른 변동성이 큰 기존 사업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확대해 나아갈 것입니다. 특히, 회사가 보유한 핵심기술이나 원료 또는 고객을 기반으로 손익변동성을 최소화하며 추가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영역으로의 확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은 안정된 수익구조 확보와 지속적인 성장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또한,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안전은 최우선 해야 합니다. 모든 경영활동의 근간은 무사고•무재해 사업장임을 명심하여 안전한 사업장 구현에 앞장서 주길 당부합니다.

GS칼텍스 임직원 여러분, 생존을 넘어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지금의 우리에게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적의 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나아가,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 맞게 신속하고 유연한 변화를 추진하는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바로 그 주인공이 되어야 합니다. 올 한 해는 임직원 모두가 본인의 역량을 믿고 각자의 전문성을 아낌없이 발휘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뛰어넘는 성과를 창출해 주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각기 다른 서로의 전문성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소통해 주길 바랍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언제든 제안하고 합리적인 의견은 업무에 적극 반영하는 선순환하는 소통의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신뢰가 바탕이 된 자유로운 소통은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GS칼텍스의 밝은 미래는 함께 일하는 우리가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서로에 대한 믿음과 기대를 바탕으로 더욱 강한 GS칼텍스를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부회장  허  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