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지 짐작이 가시나요?
자동차들의 의사, 바로 자동차 정비사입니다.
아이들의 순수하고 편견 없는 시각으로 자동차 정비사에 대해 묘사를 보며 그 직업에 대한 가치를 한 번 더 상기시킬 수 있으셨죠?
회사 윤활유 브랜드 ‘Kixx’는 경쟁이 심화되는 윤활유 시장에서 회사 윤활유 제품과 최종 고객인 운전자 사이를 연결하는 주요 고객, ‘정비사’에게 주목했습니다. 정비사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 끝에 그들에게 역량 향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게 되었죠. 자동차 정비사들을 위한 소통과 성장을 위한 현장, 그 곳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True Mechan:ism Campaign 2018, 시작은 베트남에서!
베트남이라고 하면 어떤 교통수단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오토바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요즘 베트남에서는 자동차 판매대수가 연평균 27%가량 늘어날 만큼 자동차가 주요 교통수단으로 급부상 중이라고 합니다. 급성장하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 비해, 정비와 관련된 전문 인력과 정비 교육 인프라는 그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Kixx가 베트남에서 자동차 정비사 육성을 위한 최초 글로벌 캠페인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차량 정비 인프라가 부족한 베트남 현지에서 청년계층의 엔지니어 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그들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형성하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 바로 True Mechan:ism Campaign 2018입니다.
베트남 엔진 전문 정비사 육성 프로그램 전격해부
지난 5월부터 시작한 이 캠페인은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응웬 딴 탄 대학교(Nguyen Tat Thanh University)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학교는 이론 수업과 실습에 초점을 맞춰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실습 환경을 조성하여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이 학교에 있는 실습 시설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정비사 육성 교육 과정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 홍보부터 교육생 선발, 육성 교육, 그리고 수료까지 약 6개월가량의 기나긴 과정 중 캠페인 주요 일정을 살펴볼까요?
해외에만? 대한민국에서는 Kixx 메카닉 밋업(Mechanic Meetup)이 있다
Kixx가 해외에서만 이런 노력을 기울였을까요? 아닙니다. 국내 정비사들이 만나 함께 배우고 나누며 성장할 수 있는 시간도 윤활유업계 최초로 마련했었는데요. 바로, 지난 7월 22일 강남구에 위치한 아이디어팩토리에서 이루어진 Kixx 메카닉 밋업(Kixx Mechanic Meetup) 현장입니다. (밋업이란 공통의 관심사를 보유한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갖는 모임을 말합니다)
차량 정비 관련 전문 지식 전달 및 정비사 간 정보 교류 활성화를 위해 개최된 이 현장에는 사전신청을 통해 모인 70여 명의 정비사들이 참여했습니다. 대망의 밋업의 첫 주제는 ‘디젤엔진의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어디까지 고쳐봤니?’였는데요. 이론과 실무에 대한 강의가 오전에 진행되었고, 오후에는 앞서 배운 이론과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팀원들과 문제를 해결하며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실무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노하우 강의 및 스킬 업 시간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실제 정비 관련한 문제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까지 이루어졌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죠.
자동차에 생명을 주는 사람, 자동차 정비사. 앞으로도 국내외에서 정비사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고,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윤활유 마케팅 활동을 펼칠 Kixx의 발걸음에 임직원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